본문 바로가기

TV restaurant

<생생정보> 통낙지볶음 갈낙탕 광명 고창복의낙지세상





2019년 12월 4일 수요일 생생정보에서는 고수의 부엌이 방송된다고 하는데요.


확인을 해보니 통낙지볶음과 갈낙탕이 맛있는 경기도 광명 감일마을에 있는 고창복의낙지세상이 방송에 나온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도 감일마을에서 여러번 식사를 해보긴 했는데 아쉽게도 이 곳에서는 식사를 해보지는 못했는데요.


과연 생생정보 통낙지볶음과 생생정보 갈낙탕이 얼마나 맛있을지 알아보기 전에 먼저 낙지에 대해 소개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낙지는 국내 원산지로 전라남도 무안군이 가장 유명하다고 하는데요.


전라남도 무안은 갯벌이 엄청 넓고 주로 갯벌 낙지를 잡기 때문에 중국이나 타지에서 잡히는 돌낙지들보다 육질이 더욱 쫄깃하면서 맛도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한때 영암 낙지도 유명했지만 영암의 낙지 주산지였던 학산면 독천리와 미암면 일대가 영산강하구둑, 영암금호방조제 건설과 간척으로 갯벌이 흔적도 없이 사라지면서 이제는 그저 식당 이름 정도로나 남아있다고 하는데요.


물론 중국쪽에서도 엄청나게 잡히는데 한국에서 먹는 대부분의 낙지는 국내 유통의 90% 이상이 중국산이라고 보면 된다고 하네요.


갯벌에 직접 걸어들어가서 손으로 줍는 방식의 갯벌낙지 어획은 그 특성상 어획량이 매우 적고 갯벌위를 걸어다니는 일은 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당연히 가격도 비쌀 수 밖에 없는데요.


게다가 낙지는 보통 10월 이후 가을철이 제철이기 때문에 그 전에는 거의 잡히는게 없어서 더 비싸다고 합니다.


낙지를 이용한 가장 유명한 요리는 바로 오늘의 주인공인 낙지볶음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콩나물 등 각종 야채와 고추장을 넣고 볶은 요리로 너도 나도 자칭 원조라 어디가 유명하다 할 수는 없지만 서울 무교동 낚지볶음과 부산 조방낙지가 나름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매운 요리의 대표주자로 불릴 만큼 많이 맵기 때문에 먹고난 매운걸 못 드시는 분들이라면 주의해야되겠구요.


전라도 지방에서는 낙지연포탕도 많이 해서 먹는다고 하는데요.


해물육수에 낙지를 넣어 무, 고추, 다진 마늘 등등을 넣어 끓여낸 음식으로 시원하면서 깔끔한 국물이 매우 맛있고 낙지의 특성상 비린내도 적은게 특징입니다.


또한 목포의 낙지호롱도 꽤 유명한데 낙지를 젓가락 등 막대에 돌돌 말아서 양념장을 바르고 구워내는 음식이랍니다.


낙지를 생으로 먹을 때에는 참기름에 굵은 소금을 섞어서 푹 적셔서 먹는데요.


맛이 담백하고 쫀득한 식감이 정말 낙지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치명적인 맛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고창복의낙지세상은 단체석이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단체로 오시더라도 편한 식사가 가능하고 주차장도 마련되어 있어서 차를 가지고 오셔도 큰 걱정이 없다고 합니다.


거기에 예약도 가능하다고 하니 혹시라도 기다리는 시간이 힘드신 분이라면 이용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아이들을 키우시는 부모님들께서는 좀 더 편하게 식사에 집중할 수 있도록 놀이방도 마련되어 있다고 하니 참으로 좋은 것 같네요.


그럼 이제 고창복의낙지세상에서 판매하고 있는 낙지 메뉴들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연 생생정보에 나오는 통낙지볶음과 갈낙탕은 얼마에 판매하고 있을지 함께 보시죠.





낙지 볶음 덮밥 - 13,000원


통낙지볶음 덮밥 - 20,000원


전복 낙지 덮밥 - 18,000원


연포탕 (소) - 41,000원


연포탕 (중) - 63,000원


연포탕 (대) - 78,000원


낙지전골 (소) - 41,000원


낙지전골 (중) - 63,000원


낙지전골 (대) - 78,000원


갈낙탕 (소) - 49,000원


갈낙탕 (중) - 73,000원


갈낙탕 (대) - 88,000원


낙지해물찜 (중) - 58,000원


낙지해물찜 (대) - 68,000원


낙지숙회무침 - 46,000원


산낙지 - 36,000원


산낙지 탕탕이 - 36,000원


낙지해물파전 - 18,000원


낙지왕만두 - 8,000원


수제돈까스 - 8,000원


칼국수 사리 - 2,000원


볶음밥 - 2,000원


공기밥 - 1,000원






다양한 종류의 낙지요리가 있는 낙지 전문점인 이 곳은 넓고 깨끗한 실내를 자랑하고 워낙에 찾는 손님이 많아서 식사시간에는 번호표를 뽑고 기다려야 될 정도라고 합니다.


대표메뉴인 낙지해물덮밥을 비롯하여 낙지해물파전, 연포탕, 낙지전골, 산낙지초무침 등 다양한 종류의 낙지요리를 맛볼 수 있으니 참 좋은 것 같네요.


생생정보 통낙지볶음은 통으로 볶아서 덮밥으로 먹을 수 있는 메뉴로써 낙지가 통으로 들어있기 때문에 상당히 만족스러운 비주얼과 맛을 자랑한다고 합니다.


거기에 갈낙탕은 소갈비와 낙지의 만남으로써 함께 넣어 끓은 탕 요리로 전라남도 영암군의 향토음식이라고 하는데요.


이렇게 더위 먹은 소도 벌떡 일어나게 한다는 낙지와 벌떡 일어난 소의 갈비를 가지고 함께 만들어 끝내주는 맛을 낸다니 뭔가 아리송하면서도 맛에 대해선 의심할 여지가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럼 이제 생생정보 갈낙탕과 통낙지볶음을 판매하고 있는 고창복의낙지세상의 운영 시간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창복의낙지세상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10시까지 매일 매일 연중무휴로 영업을 하다고 하는데요.


덕분에 언제든 시간만 잘 맞춰서 방문하시게 되면 생생정보 고수의 부엌에 나온 통낙지볶음과 갈낙탕을 맛보실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위치를 안내해드리면서 이만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기회가 되신다면 꼭 맛있는 통낙지볶음과 갈낙탕 드셔보시길 바랄께요.



※ 메뉴 가격 및 영업시간은 업체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해당 가게와는 사업적 연관성도 없고 대가도 없는 개인적인 방송 프리뷰 임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