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restaurant

<생생정보> 택시맛객 50년 전통 닭불고기 광주 수궁






2020년 2월 10일 월요일 생생정보에서는 택시맛객 편이 방송된다고 하는데요.


광주 동구 운림동에 위치한 수궁이란 곳으로써 50년 전통 닭불고기가 바로 오늘의 주인공이라고 합니다.


무등사 증심사 맛집으로 유명한 수궁은 1970년부터 영업을 시작하여 올해로 50년이 된 어마어마한 전통을 지닌 곳이였는데요.


오랜 시간동안 영업을 계속해서 하고 있다는 건 맛에 대해서 더욱 기대가 되게 만드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그럼 먼저 닭불고기에 대해 알아보고 이어서 수궁에 대한 여러 정보 (주차 방법, 메뉴, 가격, 영업 시간 등)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닭불고기에서 불고기란 고기를 얇게 썰어 양념에 재운 뒤 불에 구워 먹는 한국 요리 중 하나인데요.


그 중에서 고기를 닭을 쓰게 되면 바로 닭불고기가 된답니다.


닭불고기를 만드는 방법은 닭살을 발라내어 생강즙과 청주로 밑간부터 한다고 하구요.


그런 다음 여러 조미료로 양념에 재웠다가 석쇠에 구우며 상추, 깻잎, 마늘, 풋고추, 생강을 곁들여서 먹으면 된다고 합니다.


닭고기는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으로 다른 육류에 비해 소화, 흡수가 잘 되어 여름철 보양식으로 즐겨 먹기도 하는데요.


특히 닭고기에는 필수 아미노산의 함량이 쇠고기보다 높으며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의 증가를 억제합니다.


또한 닭고기에는 비타민 A의 함량이 비교적 높고 내장과 껍질에는 단백질, 지방,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죠.


닭은 생후 6개월이면 알을 낳는데 알을 낳기 전의 닭을 영계라 하여 보양식으로 많이 먹습니다.


닭은 너무 어리거나 알을 낳으면 육질이 질기고 영양가도 떨어지므로 식육으로 먹을 때에는 거세된 닭이나 영계를 먹는 것이 육질이 연하고 부드러운게 특징이죠.


불고기는 조리 방법과 지역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발전되었는데요.


소의 등심, 안심과 같이 연하고 맛있는 부위를 얇게 저며 간장, 설탕, 배즙 등으로 만든 양념에 재워 구워 먹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고기 본연의 맛을 살리기 위해 소금 간 정도만 하여 구워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양념한 고기에 채소와 당면을 넣고 육수를 자박하게 부어 먹기도 하고 석쇠를 이용해 육수 없이 구워 먹기도 하죠.


한편, 불고기라 하면 보통은 쇠고기를 이용한 음식을 말하는 것이며 돼지나 닭고기를 이용한 요리는 돼지불고기 또는 닭불고기 등으로 구분하여 부른답니다.




그럼 이제 생생정보 택시맛객 50년 전통 닭불고기 맛집 수궁의 주차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수궁은 아쉽게도 주차장이 따로 마련되어 있지는 않기 때문에 주변 골목길에 주차 공간이 있다면 주차를 하면 된다고 하는데요.


대중교통을 이용하실 분들이라면 출발지에서 수궁까지 대중교통으로 길을 찾아주는 앱을 통하여 찾아가시면 쉽게 방문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이제 닭불고기를 포함한 수궁에서 판매하고 있는 메뉴를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메인요리★


닭불고기 (2인분) - 35,000원


오리불고기 (2~3인분) - 45,000원


묵잡채 - 28,000원


버섯전 - 13,000원


삼색수제비 (2인 이상) - 8,000원



★점심특선 (12:00~13:30)★


된장쌈밥 (2인 이상) - 10,000원







닭불고기 2인분을 주문하면 구워져서 나오기 때문에 편하고 좋으며 약 7쪽 정도가 나온다고 하는데요.


앞접시에다가 각자 덜은다음에 먹기 좋게 찢어서 먹으면 된다고 합니다.


닭고기가 워낙 부드러워서 젓가락만으로도 쉽게 쉽게 찢어진다고 해요.


닭불고기를 처음 드셔보신 분들은 지금까지 먹어봤던 불고기와는 또 다른 맛에 매력을 느낀다고 하는데요.


그냥 먹어도 쫄깃하고 달콤한 맛이 일품인데 부추와 함께 먹어주면 그 맛이 더욱 배가가 된다고 합니다.


그렇게 다 먹을 때쯤 볶음밥까지 시켜서 먹어주면 꽤나 만족스러운 식사를 즐기실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랄께요.


그럼 이제 생생정보 닭불고기 맛집 수궁의 영업 시간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궁은 오전 11시30분부터 오후 9시까지 영업을 하고 마지막 주문 시간은 오후 8시까지라고 합니다.


또한 브레이크 타임은 오후 3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며 첫째주 월요일과 셋째주 월요일은 휴무라고 하네요.


그리고 저녁에 방문할 분들은 왠만하면 예약을 하시는게 좋다고 얘기하니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수궁이 어디에 있는지 전해드리며 이만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광주광역시 동구 의재로136번길 22



※ 메뉴 가격 및 영업시간은 업체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해당 가게와는 사업적 연관성도 없고 대가도 없는 개인적인 방송 프리뷰 임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