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restaurant

<생활의 달인> 은둔식달 깐풍기 볶음밥 달인 평택 개화식당








2020년 3월 3일 화요일, 생활의 달인 은둔식달에선 깐풍기 볶음밥 달인이 운영하는 개화식당을 찾아갔다고 하는데요.


경기 평택시 통복동에 위치한 개화식당은 2대에 걸친 중화요리 전문점으로써 오늘은 부자(父子) 달인이 나온다고 합니다.


먼저 1대는 왕본동 달인으로써 올해 88세의 경력 70년이라는 어마어마한 내공을 지녔다고 하구요.


2대 왕원성 달인은 올해 64세의 경력 40년에 빛나는 달인이라고 합니다.


정말 아주 오랜 시간동안 중화 요리를 해왔기에 꽤나 유서 깊은 깐풍기와 볶음밥을 맛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그럼 먼저 깐풍기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고, 이어서 개화식당에 대한 여러 정보 (주차 정보, 메뉴, 가격, 영업 시간 등)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닭고기를 녹말물을 묻혀서 튀긴 뒤에 고추기름과 마늘, 생강을 기본으로 한 매콤한 소스 양념에 야채들을 곁들여 볶아 만든 요리가 바로 깐풍기입니다.


소스에 따라선 두반장이 들어가기도 한답니다.


조리법은 탕수육과 거의 동일하지만 어린 닭의 살을 발라 바삭하게 튀겨 매콤하고 쌈빡한 풍미를 더해 먹는 요리라는 차이점이 있는데요.


라조기라고도 부르는 중국의 라자오지와 비슷한 형태를 띠고 있지만 그 맛과 조리법이 분명하게 구분되는 한국식 중화 요리로 냉장고를 부탁해에서 이연복 대가는 깐풍기는 중국에서 보기 힘든 음식으로 한식에 더 가까운 요리라고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명칭인 깐풍기는 궁바오지의 변형이라고 하는데요.


중국에서 깐풍기 비슷한 음식을 먹고 싶으면 메뉴에서 궁보계정을 찾아 주문하면 된다고 하네요.


참고로 궁보계정은 미국에서는 쿵 파오 치킨이라고 부르니 영어권에서는 깐풍기를 먹고 싶으면 쿵 파오 치킨을 주문하면 된답니다.


맛은 물론 구가마다 다르며 중국에서 먹는 궁바오지딩은 전형적인 사천 요리 맛이, 미국에서 먹는 쿵 파오 치킨은 미국식 중화 요리 맛입니다.


한국의 중국집에서는 탕수육보다는 좀 더 높은 가격을 받는 것이 보통인데요.


탕수육은 돼지고기 요리이고 깐풍기는 닭고기 요리이므로 이 두 음식의 관계를 대체품이나 상위호환같은 느낌으로 보기는 어려울 듯 싶지만, 실제로는 왠지 모르게 깐풍기가 탕수육의 상위호환 느낌으로 여겨지는 편이긴 합니다.


닭고기 대신 돼지고기를 사용하면 깐풍육이 되며 깐소새우와 비슷한 느낌으로 중새우를 깐풍기처럼 만들어 내는 깐풍새우도 자주 접할 수 있죠.


중국집에서 메인요리들 중 탕수육 다음으로 주문 빈도가 높으며 보통 여럿이서 밥 종류나 면 종류등의 각자 먹을 식사 메뉴와 함께 다 같이 먹을 요량으로 탕수육 혹은 깐풍기를 시키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답니다.






그럼 이제 깐풍기 볶음밥 달인이 운영하는 개화식당의 주차 정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쉽게도 개확식당은 별도의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지는 않기 때문에 인근에 있는 공영주차장에 주차를 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다만, 유료로 운영되는 곳이기 때문에 이 점은 참고하셔야겠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실 분들은 1호선 동탄역에서 하차하신 다음, 4번 출구로 나오셔서 도보로 15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고 하는데요.


15분이 보통 거리는 아니기 때문에 동탄역 4번 출구로 나온 다음 버스를 타고 들어가시는게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이제 생활의 달인 깐풍기 볶음밥을 포함한 개화식당의 메뉴와 가격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짜장면 - 5,000원


옛날짜장 - 7,000원


유니짜장 - 7,000원


삼선간짜장 - 10,000원


삼선짬뽕 - 10,000원


원조짬뽕 - 7,000원


짬뽕  - 6,000원


짬뽕밥 - 7,000원


짜장밥 - 7,000원


볶음밥 - 7,000원


탕수육 (소) - 15,000원


탕수육 (중) - 20,000원


탕숭육 (대) - 30,000원


잡채 - 20,000원


고추잡채 - 30,000원


라조육 - 25,000원


라조기 - 25,000원


깐풍육 - 25,000원


깐풍기 - 25,000원


류산슬 - 30,000원


팔보채 - 40,000원


깐쇼새우 - 35,000원





먼저 깐풍기 볶음밥 달인이 만드는 메뉴 중에 깐풍기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생활의 달인 깐풍기는 짭쪼롬하면서도 매콤한 것이 입맛을 돋구는데 아주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탕수육은 달콤새콤한 맛이 일품이라고 한다면 이 깐풍기는 짭쪼롬하면서도 매콤한 것이 적당히 튀겨진 닭고기 튀김의 식감도 예사롭지 않다고 합니다.


괜히 생활의 달인에 나올 수 있는게 아니구나 생각이 드는데요.


다음으로 볶음밥은 기존의 중국집들처럼 짜장과 함께 볶음밥이 함께 나온다고 합니다.


이 볶음밥의 매력은 바로 이 밥알이라고 하는데요.


밥알이 어찌나 꼬들꼬들한지 씹히는 맛이 정말 예술이라고 합니다.


이런 볶음밥과 깐풍기를 함께 먹어주면 볶음밥의 느끼함을 깐풍기의 짭쪼롬하면서 매콤한 맛으로 잡아주면서 정말 최고 궁합의 요리를 맛볼 수 있다고 하네요.


그럼 이제 개화식당의 영업 시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화식당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8시까지 매일 영업을 한다고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영업 시간만 잘 확인해서 방문하시게 되면 맛있는 깐풍기와 볶음밥을 구경하고 맛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오늘 생활의 달인에 나오면 꽤나 많은 분들이 몰려오실 것 같은데 또 한 편으로는 코로나19 때문에 많이 안 찾아오실 것 같기도 하고 잘 모르겠네요.


끝으로 개화식당의 위치를 알려드리면서 이만 인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경기 평택시 통복시장로6번길 2



※ 메뉴 가격 및 영업시간은 업체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해당 가게와는 사업적 연관성도 없고 대가도 없는 개인적인 방송 프리뷰 임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