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restaurant

<생생정보> 택시맛객 갈치조림 목포 월출식당





2020년 3월 31일 화요일, 오늘은 생생정보에서 택시맛객 편이 방송되는 날인데요.


과연 어떤 곳이 생생정보 택시맛객에 선정되었을지 궁금하여 빠르게 찾아봤습니다.


그 곳은 바로 전남 목포시 상동에 위치한 월출식당이였는데요.


월출식당에서 파는 메뉴 중에서도 오늘의 주인공은 바로 갈치조림이였습니다.


생생정보 갈치조림이 나오는 월출식당은 목포먹갈치로 만들어진다고 하는데요.


그럼 먼저 갈치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고, 이어서 월출식당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 (주차 정보, 메뉴, 가격, 위치 등)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갈치와 생김새가 비슷하지만 길이가 수미터가 넘는 산갈치라는 어류도 있는 갈치.


갈치는 목포시 먹갈치와 제주특별자치도 은갈치가 유명한데요.


하지만 요즘에는 목포 먹갈치가 잘 안 보이는데요.


부산 자갈치 어시장에서는 세네갈, 인도, 파키스탄 등지에서 수입한 갈치를 볼 수 있습니다.


먹갈치와 은갈치는 서로 다른 종이라기보다는 어획방식의 차이 때문에 붙은 이름인데요.


제주 은갈치는 낚시로 잡기 때문에 갈치의 은색펄이 별로 손상되지 않는 반면 먹갈치는 그물을 이용해 잡기 때문에 손상이 심한 편이라고 해요.


일반적으로 신선도도 은갈치가 더 좋은 편이고, 생긴 모습도 그럴듯 한 데다가 제주도 프리미엄까지 붙어서 비싼 가격에 팔리고 있습니다.


사실 은갈치냐 먹갈치냐보다는 다른 모든 생선들처럼 선도가 더 중요하다는데요.


다만 비싼 은갈치보다는 저렴한 먹갈치가 냉동 상태로 유통되는 경우가 많아서 맛이 더 떨어질 확률이 높다네요.


하지만 제대로 유통된 세네갈이나 모리타니 등지의 수입 갈치는 저렴하면서 맛있기 때문에 제주산 갈치가 부담스럽지만 갈치를 먹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선택이랍니다.


또한 여러 생선요리 전문점에서도 보통 수입산 갈치를 많이 쓴다네요.


갈치는 원체 느리게 유영을 즐기는 녀석들인지라 학꽁치처럼 기생충이 어마어마하다고 하는데요.


낚시나 그물로 잡은 싱싱한 녀석들도 손질을 하기위해 내장을 빼거나 갈치속젓을 위해 내장을 잠시 빼놓기만 하면 기생충들을 상당히 많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한두 마리가 아니라는데요.


고래회충에 흔히 감염되기도 하므로 갈치 내장은 날로 먹으면 절대 안 된다고 합니다.


조리 하면서 함께 익은 건 그저 단백질 덩어리라 먹어도 되지만, 익은 갈치 내장은 맛있는 편이 아니라네요.


굳이 내장을 먹겠다면 고래회충이 곁들여져 있는 창자를 떼어내고 먹어야 된다는 점 명시해야겠습니다.




그럼 이제 생생정보 갈치조림 맛집 월출식당의 주차 정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월출식당은 따로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지는 않지만 가게 앞으로 약 4대 정도가 주차를 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식사 시간에는 어김없이 많은 분들이 찾아오시기 때문에 자리가 없으면 근처 골목에 주차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다만, 불법주차로 인한 피해를 받을 수도 있으니 이 부분은 알고 계셔야 할 것 같네요.


대중교통을 이용하실 분들은 영흥중고입구 정류장에서 내리시면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라구요.


그럼 이제 갈치조림을 포함한 월출식당의 메뉴와 가격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장어탕 - 11,000원


갈치구이 - 18,000원


갈치찜 (중) - 45,000원


갈치찜 (대) - 50,000원


우럭지리 (중) - 40,000원


우럭지리 (대) - 45,000원


병어회 - 50,000원


병어찜 (중) - 50,000원


병어찜 (대) - 55,000원


덕자찜 (중) - 50,000원


덕자찜 (대) - 55,000원






오늘의 주인공인 생생정보 갈치조림은 월출식당에서 갈치찜이라는 이름으로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중 사이즈는 45,000원이고 대 사이즈는 50,000원이였는데요.


4인 기준으로 대 사이즈가 적당하다고 하니 방문하시는 인원수에 따라 잘 계산하셔서 주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먹갈치로 만든 갈치조림은 중 사이즈 기준으로 총 6토막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갈치 크기를 짐작해봤을 때는 약 4미 정도 되는 사이즈라고 하구요.


다른 곳에서의 갈치조림은 무가 많이 들어가고 갈치가 들어가는데 비하여 월출식당에서는 배추,무,감자,팽이버섯,양파 등 다양한 재료가 들어간다고 합니다.


덕분에 갈치와 곁들여 먹기에 더 좋다고 하네요.


양념 맛도 뛰어나기 때문에 밥에 비벼서 갈치 속살을 올리고 한 입에 와앙하고 먹어보면 정말 맛있다고 합니다.


그럼 이제 생생정보 갈치조림 맛집 월출식당의 영업 시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월출식당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까지 영업을 하는데 쉬는 날이나 쉬는 시간은 별도로 없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업 시간만 머리 속에 잘 체크하시고 방문하신다면 맛있는 갈치조림을 맛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끝으로 월출식당의 위치를 지도에 콕 찍어드리면서 이만 인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라남도 목포시 백련대로 279번길 7



※ 메뉴 가격 및 영업시간은 업체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해당 가게와는 사업적 연관성도 없고 대가도 없는 개인적인 방송 프리뷰 임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