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restaurant

<생활의 달인> 은둔식달 새우만두 달인 용산 산동만두





2020년 1월 14일 화요일 생활의 달인 은둔식달에서는 새우만두 달인이 운영한다는 용산에 위치한 산동만두가 방송에 나온다고 합니다.


주인공은 바로 올해 61세, 경력 30년에 빛나는 조숙칭 달인과 올해 35세 송이 달인이였는데요.


한국식과 중국식을 콜라보한 동네 만두 전문점으로써 입소문이 많이 나서 상당히 많은 분들이 찾아오는 새우만두 맛집이라고 합니다.


후암시장에 위치해 있다는 산동만두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먼저 새우만두에 대해서 알아본 후, 산동만두의 유익한 정보 (주차 정보, 메뉴 정보, 영업 시간, 위치 등)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알림 여기go - 2018.07.02


그녀들의 여유만만 - 2019.05.17


새우만두는 말 그대로 새우를 주재료로 해서 만들어낸 만두를 뜻하는데요.


새우의 살을 잘게 다져서 두부, 부추, 대파 등의 야채를 넣어 속을 만드는게 기본 새우만두라고 합니다.


탱글탱글한 새우의 살과 함께 쫄깃한 만두피가 조화를 이루면서 간식이나 밥반찬으로도 많이 애용되고 있는데요.


새우는 민물과 바다에서 서식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90여종 정도가 서식하고 있는 생물이랍니다.


기본적으로 맛이 달면서 식감도 좋기 때문에 선호도가 높은 식재료인데요.


새우의 크기와 종류에 따라 찜, 구이, 튀김, 탕, 국, 젓갈 등으로 다양하게 조리하여 먹을 수 있습니다.


새우에는 다량의 타우린이 함유되어 있어서 체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동맥경화와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기도 한다는데요.


뿐만 아니라 지방이 낮으면서도 단백질 함유량이 높아 다이어트 식단으로도 애용된다고 합니다.


새우만두는 전분피에 신선한 새우를 넣어 한입 크기로 빚어서 쪄내는 만두로 중국 광둥지역의 유명한 전통 음식이라고 하는데요.


중국의 8대요리 중 광둥지역을 대표하는 음식에 속하며 딤섬의 한 종류이기도 합니다.


밀전분을 이용해 만두피를 만들기 때문에 쪄내고 나면 만두 속에 있는 새우살이 보일만큼 투명해지기 때문에 중국에서는 크리스탈 새우교자라고 부르기도 한다네요.




그럼 이제 산동만두의 주차 방법 및 대중교통 이용하는 방법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산동만두는 따로 주차장이 마련되이 있지 않기 때문에 포장을 전문적으로 한다고 합니다.


매장 내에서 먹을 수 없는 건 아니고 매장이 매우 좁아서 대부분 포장을 한다고 하네요.


주차를 하려면 좀 더 아래로 내려가서 은행 부근에다가 노상 주차를 하는 방법 밖에 없다고 하는데요.


그래도 잠깐 세우고 포장을 하기에는 주차 딱지 끊을 일은 없으니 왠만하면 포장을 해서 먹는게 좋을 것 같긴 합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오실 분들은 4호선 서울역 12번 출구로 나와서 10분 정도 거리에 위치해 있다고 하는데요.


추운 겨울에 10분 걷는 건 매우 힘든 일이니 길을 찾는 어플을 통하여 버스를 보고 타고 가는게 좋겠습니다.


그럼 이제 새우만두 달인이 만드는 새우만두를 포함한 산동만두에서 판매하는 메뉴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찐만두★


야채고기만두 (10개) - 6,000원


김치만두 (10개) - 6,000원


새우찐만두 (10개) - 8,000원



★군만두★


야채고기 군만두 (8개) - 6,000원


부추고기 군만두 (8개) - 6,000원


새우 군만두 (9개) - 7,000원







산동만두에서는 만두를 만드는 모든 과정을 손으로 직접 만들기 때문에 메뉴 주문 후 10분에서 15분 정도 소요된다고 하는데요.


그러다 보니 기다림의 미학도 어느정도 지니고 방문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곳의 만두는 매장 내에서 먹으면 만두를 후라이팬에 구워서 만두가 서로 붙어있는 그대로 손님 테이블에 올려진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포장을 해서 드시게 되면 만두가 다 따로따로인 상태로 포장을 해준다고 합니다.


새우만두 달인으로 나오는 것으로 유추해볼 수 있듯이 당연히 가장 인기 있고 가장 추천하는 메뉴는 새우찐만두라고 하는데요.


새우의 육즙을 제대로 담고 있으면서도 쫄깃쫄깃한 만두피가 단 한방울의 육즙도 빠져나가지 않겠다는 굳은 의지로 얇으면서도 부드럽게 감싸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새우만두를 한 입 베어물어보면 왜 생활의 달인 은둔식달 새우만두 달인으로 선정되었는지 알 수 있다고 하니 그 맛은 직접 경험해보시는게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이제 산동만두의 영업 시간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산동만두는 오전 10시30분부터 오후 9시까지 영업을 하고 매주 월요일은 휴무로 지정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월요일을 제외한 나머지 요일에 방문하시게 되면 진정한 맛의 새우만두를 경험해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끝으로 새우만두 달인이 운영하는 산동만두의 위치, 지도를 통해 전달해드리며 이만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서울특별시 용산구 후암로28길 10



※ 메뉴 가격 및 영업시간은 업체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해당 가게와는 사업적 연관성도 없고 대가도 없는 개인적인 방송 프리뷰 임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