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달인> 은둔식달 인절미 호떡 달인 해피니스찹쌀꽈배기&호떡
오늘 생활의 달인 은둔식달에서는 인절미 호떡 달인이 방송에 나온다고 하는데요.
올해 65세의 경력 15년에 빛나는 정순옥 달인이 오늘의 주인공으로써 현재 해피니스찹쌀꽈배기&호떡 가게를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평일에도 북적북적될만큼 그 인기가 정말 대단하다는 해피니스찹쌀꽈배기&호떡은 광명시장에 위치해 있다고 하는데요.
광명시장은 상당한 규모로 알만한 사람들은 안다는 그런 곳이였습니다.
그럼 먼저 오늘의 주인공 인절미 호떡 달인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호떡에 대해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호떡은 한국의 길거리 음식 중 하나로 유명한데요.
밀가루나 찹쌀로 반죽을 하여 안에다가 설탕을 넣고 납작하게 눌러서 구워내는 음식입니다.
다소 간단한 재료에 작은 규모에서도 만들어 낼 수 있으니 길거리 가게에서 많이 판매되는게 특징인데요.
요즘에는 파리바게트, 뚜레쥬르 같은 대형 프랜차이즈 제과점에서도 부산 씨앗호떡을 판매하고 있답니다.
강력분으로 만든 떡 부분의 쫄깃쫄깃함과 설탕의 단맛으로 남녀노소 불문하고 인기가 상당한데요.
먹을 때는 직사각형으로 잘라놓은 두꺼운 종이를 반으로 접어서 호떡을 집어들고 먹습니다.
그러나 먹다 보면 뜨거운 설탕물이 주루룩 흘러나와 손에는 화상을 입을 수 있고 옷은 더럽힐 수가 있기 때문에 요즘은 기름기와 흐르는 설탕물을 막기에 훨씬 유리한 종이컵으로 대체하는 곳이 많아졌습니다.
호떡은 밀가루 뿐만 아니라 찹쌀 반죽으로도 많이 만드는데요.
찹쌀로 만든게 대체적으로 더 쫄깃한 식감을 자랑한다고 합니다.
특히나 밀가루 반죽에 비해서 찹쌀가루 반죽은 반죽을 재우는 시간을 많이 단축할 수 있기에 장사하는 사람들에게 더욱 선호되기도 한답니다.
물론 밀가루 반죽의 고소한 맛 때문에 밀가루를 선호하는 사람도 많구요.
호떡 속은 계피가루 조금과 흑설탕을 주로 넣는데요.
종종 견과류를 잘게 부숴서 넣는 것으로 녹은 설탕물이 흐르지 않게 하면서 먹을 때 아작아작 씹히는 맛을 더해주는 곳도 있습니다.
주로 땅콩이나 해바라기씨, 호박씨 등이 더 들어가기도 하죠.
그러다 보니 땅콩만 들어간 게 일반적인 호떡이라 불러지고 있고 해바라기씨와 호박씨가 가득 들어간 것을 씨앗호떡이라 부른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설탕물이 쉽게 흘러내리는 호떡의 경우 먹으면서 흐르는 설탕물에 입술을 강렬하게 데이거나, 옷에 떨어진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보니 드실 때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그 외에도 녹차가루를 반죽에 섞어서 굽는 녹차호떡, 찹쌀가루를 섞어서 바삭한 맛을 강조한 찹쌀호떡, 틀에 담아 구워서 바삭한 껍질을 자랑하는 중국호떡, 부산 진시장 등지에서 파는 기름에 튀기는 호떡도 있구요.
흑미 반죽으로 브랜드 네임까지 걸고 파는 깜돌이 호떡, 보다 얇고 겉껍질이 바삭한 청주 졸졸호떡, 속을 견과류로 가득 채우고 땅콩가루를 뿌린 씨앗 호떡과잡채를 넣은 야채호떡까지 무궁무진한 호떡 파생품들이 존재합니다.
이렇듯 현재의 기름에 두른 촉촉한 식감의 호떡 베이스가 나오기 이전에는 화덕에서 구운 호떡도 존재했다는데요.
이 경우에는 떡 부위가 공갈빵과 비슷한 식감을 가지는데 공갈빵만큼 커지지는 않고 안의 녹은 설탕은 일반 호떡과 비슷했다고 하네요.
다만 화덕에서 굽는 호떡은 화덕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현재의 호떡을 만드는 포장마차로는 만들 수 없기에 지금처럼 맛보기 힘든 음식이 된 건 아닐까 생각됩니다.
해피니스찹쌀꽈배기&호떡은 서울지하철 7호선 광명사거리역에서 내리신 후 9번 출구로 나와서 좀만 가면 광명시장 초입을 보실 수 있다고 하는데요.
차를 가지고 오실 분들이라면 시장 근처에 주차장도 있긴 한데, 제가 한 번 가본 적이 있는데 주말에 가실 경우 사설 주차장을 이용해야 할만큼 시장 근처 주차장은 언제나 만차였습니다.
그렇기에 사설 주차장까지 생각을 하시고 가시는게 좋을 것 같구요.
광명 시장 안으로 들어가 보시면 인절미 호떡 달인을 만나보실 수 있고 엄청난 줄 역시도 만나보실 수 있다고 합니다.
재미있는 점은 간판은 보신탕집인데 파는 건 호떡과 꽈배기라는 점이겠네요.
아마도 과거 보신탕집을 운영하던 곳을 인수하여 호떡과 꽈배기를 광명 호떡 달인이 영업 하시는게 아닌가 생각되네요.
그럼 이제 은둔식달 인절미 호떡 달인이 판매하고 있는 호떡과 꽈배기의 가격을 알아보겠습니다.
꽈배기 (1개) - 800원
꽈배기 (13개) - 10,000원
호떡 (1개) - 700원
호떡 (3개) - 2,000원
호떡 (12개) - 8,000원
호떡 (18개) - 12,000원
근데 알아보면서 흥미로웠던 점은 해피니스찹쌀꽈배기&호떡에서 유명한 건 호떡보단 꽈배기로 보여졌는데요.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요즘 생활의 달인에서 꽈배기 달인이 많이 나와서 이번에는 호떡으로 나오는 것 같기도 하고 추워지니 계절에 맞는 호떡으로 나오는 것 같기도 합니다.
어디까지나 생활의 달인 PD 님만이 정답을 아시겠지만요.
아무튼 먼저 꽈배기의 경우, 상당히 큼직한 크기를 자랑하고 바로 바로 만들어서 나오기 때문에 상당히 뜨거우니 조심해야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꽈배기를 받아보면 우리가 알고 있는 꽈배기와는 상당히 다르다고 하는데요.
거의 찹쌀도너츠와 비슷한 식감과 맛을 지니고 있어서 상당히 부드러우면서도 쫄깃쫄깃함이 계속해서 먹게 되는 매력을 지녔다고 합니다.
다음으로 오늘의 주인공 인절미 호떡은 안에 들어 있는 꿀이나 크기가 좋다고 하는데 꽈배기처럼 확 다른 곳과 차이나는 무언가는 부족하다는 평이 있었습니다.
혹시라도 방송을 보시고 은둔식달 인절미 호떡 달인이 만드는 호떡을 드시러 가실 분들이라면 꼭 꽈배기도 드셔보시는게 좋을 것 같네요.
그럼 이제 해피니스찹쌀꽈배기&호떡의 운영 시간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해피니스찹쌀꽈배기&호떡은 별도의 운영 시간은 적혀 있지 않지만 시장의 운영 시간이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까지라고 하는데요.
쉬는 날에 대한 정보는 얻을 수 없었기에 전화를 드리고 방문을 하셔야 하지만 아마 바쁘셔서 전화를 못 받을 경우가 많아보입니다.
하지만 행여 쉰다고 하여도 광명 시장 자체가 상당히 넓고 먹을 것 역시 상당하기 때문에 큰 실망은 안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끝으로 해피니스찹쌀꽈배기&호떡의 위치를 알려드리며 이만 글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 메뉴 가격 및 영업시간은 업체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해당 가게와는 사업적 연관성도 없고 대가도 없는 개인적인 방송 프리뷰 임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