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방송 투데이> 20년 불곱창 인천 임꺽정
2019년 12월 16일 월요일 생생정보에서는 고수뎐 - 7전8기 역전의 맛! 20년 불 곱창 편이 방송된다고 합니다.
생방송 투데이 불곱창으로 선정된 곳을 확인해보니 바로 인천 계양구에 있는 임꺽정이란 곳이였는데요.
경인교대입구역 근처에 있다는 임꺽정은 계산동에서 꽤나 유명하다보니 언제나 많은 분들로 붐빈다고 합니다.
그럼 이제 임꺽정이 어떤 방송에 소개가 됐었고 곱창은 또 어떤 메뉴인지 좀 더 알아보고 진행하도록 할께요.
생방송오늘저녁 731회 - 17.11.23. 불곱창
2TV생생정보 317회 - 17.04.28. 직화구이곱창
소의 소장으로써 튜브 형태를 띄고 있으며 탄력섬유가 많은 곳으로 고아서 먹거나 구워먹는게 별미 중에 별미인 곱창.
한국에서는 술안주로 많이 먹는 곱창전골과 곱창구이, 한 끼 식사로 많이 먹는 내장탕과 곰탕을 만드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서구권에서는 소 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는 잘 먹지않는 양의 내장도 활용한다고 하는데 소세지, 수프, 스튜, 바비큐를 하는 데 이용하는 등 전 세계적으로 두루 쓰이는 식재료인데요.
다른 살코기에 비해서 철분과 비타민이 풍부하며 맛과 식감이 독특한게 특징입니다.
다만 내장 특유의 누린내와 곱의 식감때문에 호불호가 명확히 갈리고 쉽게 상하기 때문에 관리를 철저히 하는 맛집과 그렇지 않은 집의 맛 차이가 매우 큰 음식이기도 하죠.
이 때문에 가격은 곱창의 상태에 따라 천차만별이랍니다.
일부 양심불량 가게에서 쓰이는 저질 냉동 곱창은 상당히 싸지만 곱까지 온전히 넣어서 파는 곱창집에서는 웬만한 특수부위보다 비싼 가격을 자랑하기도 하구요.
곱창은 단백질과 효소가 많아 특유의 냄새가 언제나 문제거리인데요.
이 냄새를 없애려면 우선 물에 담가 핏물을 충분히 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렇게 핏물이 깨끗이 빠지면 마늘이나 생강으로 냄새를 제거한다는데요.
이때 조미용 술이나 후춧가루, 산초 등 향신료를 기호에 따라 사용하면 효과가 더욱 좋다고 합니다.
또한 곱창 표면의 흰 굳기름을 떼어내야 냄새가 나지 않으므로 밀가루와 왕소금을 넣고 바락바락 주무르고 여러번 씻어 곱창 특유의 냄새를 없애야 한다는데요.
밀가루는 나쁜 냄새를 흡수해 양과 곱창 특유의 냄새를 없애는 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위의 방법으로 하면 비용과 시간이 엄청나게 많이 들기 때문에 약품 처리와 세제를 이용해 곱창을 씻어내는 등의 방법이 거의 모든 곱창집에서 시행되고 있었다고 하는데요.
유의할 점은 원래 락스는 물에 희석시켜서 식품 소독하는데 쓸 수 있다는 것이라고 하네요.
야채나 단단한 껍질을 가진 과일 등을 물에 희석한 락스물에 담가서 소독하는 것은 규모가 큰 호텔 주방 등에서도 행해지는 일이기 때문에 전혀 놀라운 일이 아니라는데요.
이게 별 문제가 없는 것이 당장 락스 겉 표면 설명서에도 쓰여있는 사용방법 중 하나라고 합니다.
깨끗하게 씻어냈다면 문제가 있는 방법은 아니라는 것이 되는데요.
그러나 소비자들의 불안감은 어쩔 수가 없는 부분인지라 요즘은 공장에서 곱창을 받아다 쓰고 주로 식소다를 이용해 세척을 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엔 곱창 세척기라는 물건도 나와있어서 곱창골목에선 가게들끼리 공동으로 사용하기도 한다네요.
계산시장에서 곱창으로 유명한 임꺽정은 곱창의 질이 좋아서 곱이 가득 차 쫄깃쫄깃하고 양도 푸짐해서 인기가 좋다고 합니다.
가운데에 양파와 부추를 같이 구워서 먹는게 별미인데 늦은시간까지도 사람이 많다고 하네요.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오실 분들은 경인교대입구에서 1번 출구로 나오면 바로 앞에 있어서 쉽게 찾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럼 이제 생방송 투데이 불곱창으로 나오는 임꺽정의 메뉴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둠곱창 (250g) - 19,000원
모둠곱창 불고기 (300g) - 22,000원
막창 (250g) - 19,000원
곱창 (250g) - 21,000원
대창 (300g) - 19,000원
추가 돼지불고기 - 12,000원
염통 - 15,000원
간 - 5,000원
천엽 - 5,000원
볶음밥 - 2,000원
공기밥 - 1,000원
여기서 궁금해진건 불곱창이 매운 곱창인 줄로만 알았는데 모둠곱창 불고기가 불곱창인건지 헤깔리기 시작했는데요.
아쉽게도 정확한 건 생방송 투데이 본방을 확인해야만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무튼 임꺽정에서 곱창을 주문하면 곱창이 쫙 깔리고 그 옆으로 양파와 감자 등이 함께 나온다고 합니다.
거기에 서비스로 간과 천엽이 나오는데 모자라면 5,000원을 추가하고 드실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곱창이 잘 익었으면 이제 먹으면 되는데 곱창 특유의 냄새도 거의 없고 쫄깃하면서도 고소해서 남녀노소 불문하고 상당히 맛있게 드실 수 있다고 합니다.
그 덕분에 생방송 투데이 불곱창으로 TV에 나오는 것이겠죠?
그럼 이제 임꺽정의 영업 시간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임꺽정은 오후 5시부터 자정까지 쉬는 날이나 쉬는 시간 없이 영업을 한다고 하는데요.
다만 영업 시간이 길지는 않기 때문에 시간을 잘 기억하셔서 방문하셔야만 맛있는 불곱창을 드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임꺽정의 위치 알려드리며 이만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해당 글에 사용된 이미지는 임꺽정에서 판매하는 메뉴와는 무관합니다.
※ 메뉴 가격 및 영업시간은 업체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해당 가게와는 사업적 연관성도 없고 대가도 없는 개인적인 방송 프리뷰 임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