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restaurant

<생생정보> 대왕 해물탕 창원 돼지조개

빵야★ 2020. 1. 3. 16:56






2020년을 맞이하여 생생정보에서는 신년 기획 가심비VS가성비 맛집을 찾아나섰다고 하는데요.


제작진의 발이 멈춰선 그 곳은 경상남도 창원에 위치한 돼지조개라는 곳이였다고 합니다.


돼지조개에서는 바로 대왕 해물탕으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맛집이였는데요.


그래서인지 오늘 방송 외에 5년 전에는 다른 방송에서 소개된 적도 있었다고 합니다.


그럼 과연 어떤 방송에서 소개가 되었었는지, 또 해물탕이란 정확히 무엇인지 알아보고 나머지 정보들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VJ특공대 707회14.04.11. 조개탕샤부샤부


해물탕이란 바로 새우, 낙지, 각종 조개 등 주로 연체동물 해물을 넣고 끓인 탕 요리를 뜻하는데요.


기본적으로 양념은 고추장으로 하는게 제일 유명한데 고추장을 푼 물을 끓이다가 썬 무를 넣어 국물을 내고, 여기에 미리 손질해 둔 각종 해물을 넣어 만든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해물은 껍질 및 껍데기째 넣는게 특징이구요.


새우도 껍질을 까지 않은 채 그대로, 조개 역시 해감을 마친 상태 그대로 넣습니다.


이러는 이유는 바로 해물의 껍질에서 우러나오는 맛을 활용하기 위해서라고 해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고추장으로 양념하기에 맛이 칼칼한 게 특징인데요.


연체동물 대신 생선을 쓰면 매운탕이 되니 매운탕과 해물탕은 한 끗 차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해물 특유의 깔끔한 맛 때문에 좋아하는 사람이 많지만 비린내에 민감한 사람들은 싫어하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음식점에서는 흔히 전골 형식으로 나오는데 이때 싱싱한 재료를 쓰는 집이면 낙지가 살아서 움직이며 살려고 발버둥치다가 익어 가며 죽는 모습에 여러가지 분위기가 조성되기도 하죠.


부대찌개 등 매콤한 전골 요리들이 흔히 하듯이 라면사리를 추가하기도 하구요.


비슷한 해산물을 이용한 매운 찌개류 요리인 매운탕과 재료나 레시피나 비슷하다 보니 많은 분들이 해물탕과 매운탕의 차이가 궁금할 정도로 비슷한 요리인데요.


일단 생선, 그 중에서도 대가리나 꼬리 등 남는 부위를 메인 재료로 넣고 맵게 끓이면 매운탕이 되고 조개와 게, 새우, 낙지 등 생선 외의 해물을 메인으로 끓이면 해물탕 정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 외에는 일단 뭐든지 맵게해서 먹고 보는 한국 요리 특성상 고추장 등 매운 재료는 들어가지만 매운탕처럼 그냥은 먹을 수 없는 부위의 잡내를 잡기 위해 고추나 초피 등 각종 향신료를 넣는 것이 포인트인 매운탕과는 해물탕은 조금 다른데요.


해물탕은 맵기는 하지만 본래 해물향을 느낄 수 있도록 향신료를 본래 냄새를 죽일 정도로 넣지는 않으며 재료의 신선도에 따라 맵지 않게 끓일 수도 있는 것이 디테일한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반송 시장 입구에 위치해 있는 돼지조개는 신협 건물 지하 1층에 있다고 합니다.


가족들 중 누군가가 마산에 있는 어시장에서 해산물 도매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직접 공수해와서 해물 양이 어마어마한게 특징이라는 돼지조개는 그래서인지 오늘 생생정보에 대왕 해물탕이란 타이틀로 나올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입구에 들어서면 역시 가장 먼저 보이는건 싱싱한 해산물들이라고 하는데요.


싱싱한 해산물을 뒤로 하고 더 들어가 보면 룸으로 구분도 되어 있기 때문에 프라이버시가 필요한 식사를 즐기고 싶으신 분들도 괜찮은 선택이 된다고 합니다.


그럼 이제 생생정보 대왕 해물탕으로 방송에 나오는 돼지조개의 메뉴들을 확인해보도록 할께요.





★메인 메뉴★


대왕해물탕 (소) - 45,000원


대왕해물탕 (중) - 55,000원


대왕해물탕 (대) - 70,000원


대왕해물탕 (스페셜) - 110,000원



★추가 메뉴★


모둠해물 - 20,000원


차돌박이+미나리 - 10,000원


전복 (3마리) - 10,000원


낙지 - 싯가


문어 - 싯가


미나리 - 2,000원






생생정보 대왕 해물탕 맛집 돼지조개는 단일 메뉴라고 할만큼 한가지 메뉴만 판매하고 있었는데요.


먹는 구성원의 숫자에 따라 사이즈만 다를 뿐 오로지 대왕 해물탕과 추가할 수 있는 메뉴들만이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인원수에 맞게 대왕 해물탕을 주문하면 이제 비주얼 끝판왕이 등장을 하는데 여러가지 조개류를 비롯하여 각종 해산물들이 잔쯕 들어가 있어서 상당한 기대감을 심어준다고 합니다.


처음 방문하시는 분들은 비주얼에 압도하여 입을 못 다물 정도라고 하니 충분히 기대가 됩니다.


안을 잘 살펴보면 가리비와 키조개 등이 보이고 전복까지도 만나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럼 이제 바로 직원분이 직접 해산물을 먹기 좋게 다 손질해주시고 이제 제대로 끓기 시작하면 시식을 시작할 수 있다고 합니다.


워낙 갖가지 해산물이 들어가 있는 대왕 해물탕이다 보니 골라 먹는 재미와 싱싱함 덕분에 끝내주는 식감, 거기에 깊고 시원한 국물 맛까지 무엇 하나 빼먹을 것 없는 대왕 해물탕이라고 하는데요.


그래서인지 한 번도 안 먹어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먹어본 사람은 없다는 얘기가 나오는 생생정보 대왕 해물탕 맛집인가 봅니다.


그럼 이제 돼지조개의 영업 시간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돼지조개는 오전 11시30분부터 오후 11시까지 영업을 하는데 주말에는 자정까지 영업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브레이크 타임은 매일 오후 3시부터 오후 5시까지라고 하니 이 부분도 꼭 기억하셔야겠습니다.


영업 시간과 브레이크 타임을 잘 기억하셔서 방문하시게 된다면 싱싱하고 압도적인 비주얼의 대왕 해물탕을 만나보실 수 있을 것 같네요.


마지막으로 돼지조개의 위치 소개해드리면서 이만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많이 받으시고 행복한 2020년 되시길 진심으로 기원하겠습니다.


경남 창원시 성산구 원이대로473번길 20-3



※ 메뉴 가격 및 영업시간은 업체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해당 가게와는 사업적 연관성도 없고 대가도 없는 개인적인 방송 프리뷰 임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