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정보> 한우버섯불고기 서울 발효명가기와집갈비
2020년 1월 31일 금요일 생생정보에서는 택시맛객이 나오는데요.
깊은 내공의 숨은 맛집이라는 서울 성북구 장위동에 위치한 발효명가기와집갈비이 그 주인공이라고 합니다.
현미를 도정하여 쌀눈이 있는 밥을 짓기 때문에 밥 맛이 뛰어나고 전체적인 메뉴들이 건강한 맛을 추구한다는데요.
그 중에서도 오늘은 한우버섯불고기가 대표로 방송에 나온다고 합니다.
그럼 먼저 불고기에 대해서 알아보고 바로 이어서 발효명가기와집갈비의 유용한 정보 (주차, 메뉴, 가격, 위치 등)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불고기는 고기를 얇게 썰어 양념에 재운 뒤 불에 구워 먹는 한국 요리 중 하나인데요.
비빔밥, 냉면, 김치, 갈비와 함께 한국 요리를 대표하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일반인들은 불고기하면 일반적으로 국물이 많고 얇은 고기에 각종 채소나 당면이 들어간 서울식 불고기를 떠올리는데요.
그러나 "불+고기 = 불에 구운 고기"를 뜻하며 원래는 어지간한 양념고기구이가 곧 불고기라고 합니다.
지금은 어떠한 재료를 쓰는지는 중요하지 않고 어떤 양념을 어떤 고기에 버무려 차분히 구워내면 대부분 불고기라는 칭호가 부여되고 있다고 해요.
고기는 타 재료와 함께 양념해 재 둔 것을 쓰는게 특징인데요.
조리할 때는 흔히 불고기판이라고 부르는 구멍이 뚫린 얇은 철이나 알루미늄판을 프레스 가공해 만든 둥근 판을 쓰는데 가운데 부분은 반구형으로 올라오고 구멍이 많이 나 있는게 특징입니다.
테두리 부분은 홈통 모양으로 둥글게 파여 있어 고기에서 흐르는 기름과 육즙이 고이게 되어 있구요.
이 형태는 60년대에 한 발명가가 특허를 내었던 기록이 남아있다고 합니다.
당면이나 채소는 불에 바로 올리면 쉽게 타므로 주로 이 국물에 담가 익히는데요.
숯불 화로나 연탄 화로, 가스 화로[9]에 판을 바로 얹어 익히긴 하지만, 구멍이 뚫린 방향이 비스듬하여 불길이 직접 고기에 닿지는 않고 뚫린 구멍으로 연기가 올라와 고기에 향을 더하는 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옛 요리법으로 만든 불고기 중에서는 고기를 급속히 식혀서 식감을 높이는 방법이 자주 언급되어 있는데요.
당시 사용하던 고체연료인 화목이나 숯 등은 특성상 화력을 조절하기 어렵고 따라서 잘 익히기 위해서는 중간에 냉각을 시키면서 겉이 타는 것을 막는 방법이 있어야 했답니다.
또한, 조선시대의 쇠고기는 대다수가 일을 하다가 늙은 소를 사용하여 고기가 지금의 쇠고기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매우 질겼다고 해요.
따라서 한국에서는 물에 담그는 방법이, 러시아나 중앙아시아 등지에서는 샤슐릭을 구울 때 물을 뿌려가며 굽는 등의 수냉식 방법이, 터키의 케밥이나 그리스의 기로스는 한쪽 면에서 열을 가해 돌려가는 식의 공냉식 방법이 사용되어 왔습니다.
조금 계통은 다르지만 중화요리에서 손으로 냄비를 움직여 조리 중인 음식을 뒤집는 것도 비슷한 원리라고 할 수 있겠네요.
그럼 이제 발효명가기와집갈비의 주차 여부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발효명가기와집갈비은 가게 앞에 바로 주차가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사람이 한번에 많이 몰려올 경우, 공간이 조금은 부족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셔야겠습니다.
지하철을 타고 오실 분들이라면 6호선 상월곡에서 내리고 2번 출구로 나온 다음 5분 정도 걸어오시면 찾으실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이제 한우버섯불고기를 포함한 발효명가기와집갈비에서 판매하고 있는 메뉴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기류★
한우스페셜 (150g) - 39,000원
한우갈비살 (150g) - 37,000원
한우등심 (150g) - 37,000원
항제소갈비 (250g) - 23,000원
한돈왕갈비 (300g) - 15,000원
한돈삼겹살 (180g) - 13,000원
★특별메뉴★
한우육회 (200g) - 25,000원
한우버섯불고기 (150g) - 15,000원
★추가메뉴★
후식 물냉면 - 4,000원
후식 비빔냉면 - 4,000원
추가 된장찌개 - 1,000원
공기밥 - 1,000원
★식사류★
갈비탕 - 10,000원
한우소머리곰탕 - 9,000원
한우설렁탕 - 8,000원
한우무시국밥 - 7,000원
소고기된장찌개 - 7,000원
김치찌개 - 7,000원
함흥 물냉면 - 8,000원
함흥 비빔냉면 - 8,000원
내부가 굉장히 넓기 때문에 쾌적한 식사가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원하는 자리에 앉아서 한우버섯불고기를 인원수에 맞게 주문하면 먼저 생불고기 육수가 커다란 냄비에 채워지고 여기에 이제 한우와 버섯을 지글지글 끓여먹으면 된다고 합니다.
한우도 넉넉하게 들어있고, 버섯도 여러 종류가 넉넉하게 들어있다 보니 국물에 깊이가 더해진다고 하구요.
이 곳만의 불고기 양념은 국물에 밥을 비벼서도 한 끼 뚝딱 먹을 수 있는 매력을 지녔다고 합니다.
잘익은 불고기와 버섯을 잘 골라 먹어보면 어느새 말 없이 먹고 있는 내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고 하니 얼마나 그 맛이 대단한지 직접 먹어보고 싶어집니다.
그럼 이제 발효명가기와집갈비의 영업 시간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발효명가기와집갈비는 오전 11시부터 오후 10시까지 매일 영업을 하고 평일에만 오후 3시부터 오후 5시까지 브레이크 타임이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방문할 요일에 맞게 영업 시간을 잘 확인해서 방문하신다면 맛있고 건강한 한우버섯불고기를 맛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끝으로 발효명가기와집갈비의 위치 전해드리며 이만 인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울특별시 성북구 화랑로25길 18
※ 해당 글에 사용된 이미지는 발효명가기와집갈비에서 판매하는 메뉴와는 무관합니다.
※ 메뉴 가격 및 영업시간은 업체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해당 가게와는 사업적 연관성도 없고 대가도 없는 개인적인 방송 프리뷰 임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