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정보> 김치만두전골 종로 다락정
2020년 2월 27일 목요일, 생생정보에서는 고수의 부엌 편이 방송 된다고 하는데요.
그 곳이 어딘지 발 빠르게 찾아보니 서울 종로구 삼청동에 위치한 다락정이라는 곳이였습니다.
다락정에서 파는 메뉴 중에서도 오늘의 주인공은 김치만두전골이였는데요.
만두 전문점으로써 하나 같이 부족함 없는 메뉴들로 큰 사랑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그럼 이제 워낙 만두에 대해선 여러번 소개해드렸으니 오늘은 김치에 대해서 소개해 드린 후, 다락정에 대한 여러가지 유익한 정보 (주차 정보, 메뉴, 가격, 위치 등)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생방송오늘저녁 982회 - 19.01.02. 김치만두전골
생방송투데이 1978회 - 17.10.19. 수제비김치만두전골
맛있는녀석들 32회 - 15.10.02. 만두전골
찾아라맛있는TV 552회 - 12.11.17. 토장만두전골
찾아라맛있는TV 520회 - 12.04.07. 만두전골
생방송금요와이드 33회 - 12.01.13. 만두/모듬전
소금물에 절이고 발효시켜 보관성을 높인 채소를 갖은 양념으로 맛을 내어 먹는 한국의 음식이 바로 김치인데요.
맵고 짠 김치 외에도 다양한 김치가 존재하며, 통상 배추를 절인 것으로 인식되나 무를 절여서 만든 총각김치나 깍두기, 오이로 만든 오이소박이 등의 김치도 존재합니다.
겨울철에 채소에다 소금, 젓갈 등을 버무리는 김장을 통해 제조되며, 전통 사회에서는 김장독을 땅에 파묻어 숙성시켰으나 현대에는 이 원리를 응용한 김치냉장고에 보관하여 숙성시키는데요.
등장 배경이 이러하기 때문에 김치냉장고는 한국의 독특한 발명품이기도 하답니다.
다만, 실제로 땅에 묻어서 숙성시킨 김치와 김치냉장고에서 숙성시킨 김치는 맛에 꽤나 큰 차이가 있긴하죠.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은 김치는 한국 본토에서 자란 배추 즉 4계절이 확실하게 바뀌면서 익어가는 한국산 배추가 아니면 제대로 만들 수 없는데요.
같은 김치맛이라도 개인별로 호불호가 많이 갈린다는 점이 단점이라면 단점이구요.
우선 익고 안 익고 자체도 호불호에 따라 평이 다른데다가 또한 그것과 무관하게 그 맛 자체의 수준도 가정이나 업소마다 다 달라서 맛있는 곳은 정말 맛있지만 맛없는 곳은 그냥 배추에다 케찹 뿌려 먹는게 더 나을 정도로 맛이 없는 곳이 있습니다.
또한 지역별로 조리법이 많이 다른 덕분에 남부 지방에 사는 사람이 중부 지방식 김치를 싱겁다면서 입도 대지 않고, 반대로 중부 지방 사람들은 남쪽 지방의 것이 짜다고 싫어하는 경우가 있구요.
이렇듯 같은 김치라 할지라도 모든 지역의 국민을 만족시킬 만한 보편적인 김치맛을 내는 건 꽤 힘든 까닭에 국민 음식이긴 하지만 국민 레시피는 존재하지 않는 제법 희한한 음식이 되겠습니다.
북쪽으로 갈 수록 싱거워지는 면이 있고 남쪽으로 갈수록 짠 편이라고도 한다는데요.
다만 현대 북한에서는 이제 소금과 양념재료가 귀해져서 어쩔 수 없이 싱거워지고 있다고도 하네요.
바다와 인접한 지역에서는 김치를 담글 때 전복, 굴, 꽃게 등을 같이 담그기도 하는데요.
이북 쪽에서는 갈치 등을 넣는 것이 유명하답니다.
돼지고기를 넣기도 하며, 육수를 내어 국물을 만들기도 해서 김치말이밥 같은 음식이 가능하죠.
김치찌개 끓일 때 김치 안에 있던 돼지고기를 함께 넣으면 끝내준다고 하네요.
그럼 이제 생생정보 김치만두전골 맛집 다락정의 주차 정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락정은 가게 앞에 주차할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주차 공간은 딱 한자리..네 그렇습니다..
정말 운이 좋은 분들 아니고서는 주차하기가 하늘의 별따기라고 하니 주차장이 없다고 생각하는게 좋을 수도 있을 것 같네요.
그러다 보니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오시는게 편한데요.
대중교통을 이용하실 분들이라면 지하철 3호선 경복궁역 5번 출구에서 하차 한 뒤 삼청공원까지 걸어가도 되구요.
삼청동 총리공관과 금융연수원을 지나 삼청공원 이르기 전 왼쪽에 위치해 있으니 쉽게 찾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는 5호선 광화문역 2번출구에서 11번 마을버스 이용 후 교육과정 평가원 하차해서 찾아오는 방법도 있다고 하네요.
그럼 이제 생생정보 김치만두전골을 포함한 다락정에서 판매하고 있는 메뉴를 하나씩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김치만두전골 - 11,000원
토장만두전골 - 11,000원
만두 추가 - 5,000원
만두국 - 8,000원
비지정식 - 8,000원
불고기 - 16,000원
모둠전 (소) - 12,000원
모둠전 (중) - 20,000원
녹두지짐 - 15,000원
수육 - 30,000원
삶은만두 - 8,000원
생만두 (포장) - 8,000원
가정집에서 할머니가 끓여주는듯한 비주얼의 김치만두전골은 굉장히 소소한 편의 비주얼을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몇가지 밑반찬들과 함께 나오는 김치만두전골은 소소한 비주얼에 비해서 맛까지 소소하진 않다고 하는데요.
일반 시중에서 우리가 접하는 만두는 조금은 다른 만두로써 시골에서 직접 만드는 만두의 맛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여러가지 채소들과 다진 고기, 거기에 잘개 으깬 두부까지 갈아서 만들어진 그 만두속 그대로의 맛을 잘 담아내고 있다고 하네요.
그러다 보니 오랜 기억 속 추억의 만두 맛을 찾으러 오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다고 하는데요.
또한 이 김치만두전골에는 작은 고기와 가래떡도 함께 들어가 있어서 만두만 즐기지 않고도 충분히 맛있는 식감을 다방면으로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이제 다락방의 영업 시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락방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9시30분까지 영업을 하는데 쉬는 날이나 쉬는 시간은 전혀 없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업 시간만 잘 확인하시고 방문하시게 된다면 맛있는 생생정보 김치만두전골을 구경하시고 또 맛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끝으로 다락방의 위치를 지도에 콕 찍어드리며 이만 인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울특별시 종로구 삼청로 131-1
※ 메뉴 가격 및 영업시간은 업체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해당 가게와는 사업적 연관성도 없고 대가도 없는 개인적인 방송 프리뷰 임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