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restaurant

<생방송 투데이> 콩나물 순대국 성남 분당순대국





2020년 3월 31일 화요일, 생방송 투데이에서는 맛의 승부사 - 반전매력! 차원이 다른 콩나물 순댓국 편이 방송된다고 합니다.


차원이 다른 콩나물 순대국을 판매하는 곳은 바로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시흥동에 위치한 분당순대국이라는 곳이였는데요.


분당순대국은 경기도 부천시 부흥로 188에 체인점을 낼 정도로 큰 사랑을 받는 곳이라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식사시간에는 언제나 많은 분들이 찾아오신다고 하는데요.


그럼 먼저 순대국에 대해서 알아본 다음, 이어서 분당순대국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 (주차 정보, 메뉴, 영업 시간 등)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돼지뼈를 푹 고아 우려낸 사골 국물에 돼지 부속을 넣고 다시 한 번 끓여 만든 국이 바로 순대국입니다.


그런데 다른 국들과 조금은 다른 점은 바로 순대가 국물을 내는 주재료가 아니라는데요.


따로 쪄서 썬 순대가 건더기로 조리 완료 직전에 들어갈 뿐이고 국물의 주재료는 돼지뼈와 돼지 부속이랍니다.


다만 썰어낸 순대에 고소하고 매운 국물이 배면 느끼함과 비릿함이 없어져서 더 맛있게 먹을 수 있게 되기 때문에 순댓국이란 이름이 의미가 없지는 않다네요.


웬만한 순댓국집에는 깍두기와 깨, 부추무침, 새우젓이 준비되어 있어 기호에 맞게끔 국물을 만들어 먹을 수 있는데요.


이 중에 깨는 보통 들깨가 준비되어 있는데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부분이라고 합니다.


좋아하는 사람들은 고소한 맛이 나서 좋다고 넣지만 들깨맛 때문에 국물맛 버린다고 전혀 안 넣는 사람들도 많다고 해요.


또한 들어가는 순대가 일반 순대이냐 고기순대냐에 따라서 맛이 또 다르고 내장의 식감을 싫어하는 경우 순대만 넣어주세요라고 하면 순대만 넣어주기도 합니다.


그리고 김치와 맛궁합이 상당히 좋은 요리이기도 한데요.


오죽하면 순댓국보다는 김치나 겉절이가 먹고 싶어서 순대국밥집을 찾는 사람들도 있을 정도이고 김치나 겉절이가 맛있어야 맛있는 순대국집으로 소문이 날 수 있습니다.


상당수 식당에서는 특순댓국과 일반 순댓국을 나누어 파는데, 이때의 차이는 주로 건더기 양의 차이라고 보면 되구요.


부산 돼지국밥이나 전주 콩나물국밥처럼 예외적인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의 지역에서 가장 메이저한 국밥은 설렁탕과 순대국밥입니다.


설렁탕은 살짝 고급스러운 이미지가 붙어있어서 대부분의 한국인에게 서민적인 '국밥'을 언급하면 연상하는 국밥은 순대국밥일 가능성이 높죠.


심지어 부산에서도 웬만한 돼지국밥집에는 순대를 넣어주는 메뉴가 꼭 있어서 그 국밥과 차이점을 못느끼는 경우도 드물지 않으며 콩나물국밥의 본진인 전주에서도 피순대국밥의 위상은 콩나물국밥에 크게 뒤지지 않습니다.


진한 맛의 돼지국밥에 익숙한 부산사람들은 타지에서 비슷한 거라도 먹으려고 순댓국을 시켰다가 담백하기 그지없는 국물맛에 기겁하는 경우가 은근히 있다고도 하는데요.


대표적인 서민 음식으로 싼 값에 건더기가 많은 것이 미덕으로 여겨지며 원가가 저렴한 돼지 부속이 다량 들어가기 때문에 탄수화물과 지방, 단백질을 부담없는 가격으로 골고루 보충하기 좋습니다.


저탄고지 식이요법을 할 때는 권장할만한 음식이기도 한데 다만 이름이 순대국밥임에도 순대와 밥을 빼야 하겠습니다.


순대와 밥을 빼고 남은 부속 고기와 국물만 먹으면 저탄고지에 적합하다는거죠.


그리고 순대와 밥을 빼달라고 하면 대부분의 식당에서 부속을 아주 넉넉히 넣어 주기도 한다네요.




그럼 이제 생방송 투데이 콩나물 순대국 맛집 분당순대국의 주차 정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분당순대국은 출입문 옆 쪽으로 약 20대 정도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고 하는데요.


이 정도면 꽤 넓은 편이기 때문에 차를 가지고 오시더라도 주차를 하시고 식사를 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요즘 주차장 없는 음식점도 많은데 이렇게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어야 차가 있으신 분들은 접근하기가 더 쉬울 것 같네요.


그럼 이제 생방송 투데이 콩나물 순대국을 포함한 분당순대국의 메뉴를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콩나물 순대국 - 7,500원


콩나물 순대국 (특) - 9,500원


순대만 순대국 - 7,500원


살로만 순대국 - 8,500원


오소리 내장탕 - 9,500원


순대국 정식 - 10,500원

*구성 : 순대국/수육/닭발편육


불고기 비빔밥 - 8,000원


어린이 떡갈비정식 - 6,000원


새우튀김 (10마리) - 10,000원


닭발편육 - 10,000원


머릿고기수육 - 15,000원


갈비만두 (8개) - 5,000원


모둠순대 (소) - 8,000원


모둠순대 (대) - 15,000원


찹쌀순대 (소) - 8,000원


찹쌀순대 (대) - 15,000원


당면순대 (소) - 6,000원


당면순대 (대) - 10,000원


곱창철판볶음 (중) - 28,000원


곱창철판볶음 (대) - 38,000원


소곱창 전골 (중) - 32,000원


소곱창 전골 (대) - 42,000원






오늘의 주인공 콩나물 순대국은 이름에 걸맞게 콩나물이 수북히 들어가 있고 그 안에는 순대와 머릿고기, 그리고 각종 내장이 들어가 있다고 합니다.


순대는 3개 정도가 들어가 있어서 순대를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다소 아쉬울 수 있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맑은 육수를 사용하는 콩나물 순대국은 국물이 꽤나 진하다고 하는데요.


거기에 해장으로는 으뜸이라고 할 수 있는 콩나물과 순대국이 만났으니 그 맛의 깊이는 꽤나 깊다고 하네요.


숙취가 있으신 분들은 뜨끈뜨끈한 국물에 시원시원한 콩나물 순대국 한그릇이면 만병 통치약이라고 하니 그 맛이 너무나 궁금해집니다.


그럼 이제 분당순대국의 영업 시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분당순대국은 0시부터 0시까지, 즉 24시간 쉬지 않고 매일 매일 영업을 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 때나 순대국이 드시고 싶으시다면 아침이든, 새벽이든 방문하시기만 하면 맛있는 생방송 투데이 콩나물 순대국을 맛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분당순대국의 위치 알려드리며 이만 인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경기 성남시 수정구 대왕판교로 948



※ 메뉴 가격 및 영업시간은 업체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해당 가게와는 사업적 연관성도 없고 대가도 없는 개인적인 방송 프리뷰 임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