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restaurant

<생생정보> 4,900원 한우 육개장 대전 원뿔한우정육식당






2020년 1월 7일 화요일 생생정보 초저가의 비밀에서는 4,900원 한우 육개장을 판매하는 대전에 위치한 원뿔한우정육식당이 방송에 나온다고 합니다.


요즘 같은 시대에 4,900원이라는 가격으로 한 끼를 먹을 수 있다는 점에 먼저 놀라고, 그 메뉴가 육개장이라는 것에 또 한 번 놀라고, 거기에 한우가 들어간다니 또 또 한 번 놀라는 메뉴였는데요.


4,900원 한우 육개장이라..정말 가성비 끝판왕 급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이 곳은 가게 이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원래 정육점과 함께 하는 곳이라고 하는데요.


그럼 먼저 원뿔한우정육식당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육개장에 대해 약간의 정보를 드리고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육개장은 소고기와 각종 나물을 넣어 맵게 끓여낸 국으로 개장국에서 유래했습니다.


조선시대에 경상감영이 있어 정기적으로 소를 잡을 수 있었던 대구 지역 향토음식에서 시작되었다고 하는데요.


오래 전부터 대구 말고도 여러 곳에서 먹었다고 하고 임금들도 복날에 먹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지금 우리가 먹는 육개장은 일제강점기 대구에서 시작된 것으로 보여진다고 하구요.


최남선의 <조선상식문답>과 1920년대 잡지인 <별건곤>에 팔도음식 중 대구의 별미로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일반적인 육개장은 고사리, 숙주, 토란대 등의 나물과 소고기를 넣고 푹 끓인 국물에 대량의 고춧가루와 산초가루로 간을 해서 만드는데요.


서울식의 경우 사골을 우려낸 육수에 대파와 쇠고기, 고춧가루, 소금만 넣어 만드는 집도 있다고 합니다.


혹은 대파에 다른 채소류를 다진양념으로 만들어 국물에 풀어서 국물이 조금 걸죽한 경우도 있구요.


파만 넣은 것을 파개장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서울식의 경우 다른 채소보단 파 위주로 들어가는게 원래 형태라고 합니다.


뜨겁고 매운 맛이 특징인 육개장은 그렇기 때문에 여름에 사람들이 몸을 보신하기 위해 많이 먹는다고 하는데요.


고춧가루를 물에 넣고 끓이면 거품이 올라와 그릇이 지저분해지기 때문에 고추기름으로 대체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양념을 진하게 첨가하는 이유는 본래 여기 들어갔던 고기가 냄새가 심한 개고기였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본래는 소고기와 갖은 나물, 고추가루를 넣고 장시간 푹 우려낸 국물을 먹는 요리이지만 업소에서는 그렇게 만들려면 손도 많이 가고 미리 만들어두어야 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판매량에 따라 남거나 모자라는 경우가 자주 생기는 관계로 미리 만들어둔 육수와 다대기를 가지고 즉석에서 만들거나, 레토르트 제품으로 나오는 육개장을 다시 끓여 나오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물론 맛은 그만큼 떨어지겠죠?


정성들여 오랜 시간에 걸쳐 만드는 곳은 몇 시간 전 혹은 전날 예약을 받고 단체 주문으로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거나 아니면 전문점이라서 24시간 끓이고 있거나 둘 중 하나라고 합니다.


그리고 육개장에 계란을 넣느냐 마느냐는 오래전부터 논쟁거리가 되어왔는데요.


계란을 넣으면 육개장 국물 맛이 텁텁해져 싫어한다는 사람도 많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육개장에 계란은 보통 줄알을 쳐서 넣는데요.


계란을 잘 풀어서 끓는 국에 휘휘 돌려서 넣은뒤 따로 저어서 풀어놓지는 않습니다.


이렇게 하면 국물은 여전히 맑으면서도 계란을 먹을 수 있겠죠?




원뿔한우정육식당은 대전대학교 서문 잔디밭 건너편에 위치해 있다고 하는데요.


버스를 타고 오실 분들이라면 508, 506 버스가 가게앞을 지나간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가까운 지하철역은 없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대중교통을 이용하신다면 버스를 타고 가셔야 할 것 같습니다.


주차장 여부는 따로 표시된 내용이 없기 때문에 아마 불가할 것으로 보여지는데요.


혹시 모르니 차를 가지고 가실 분들이라면 사전에 연락하셔서 확인하시고 가시는게 좋겠습니다.


그럼 이제 생생정보 4,900원 한우 육개장을 판매하고 있는 원뿔한우정육식당의 메뉴들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기류★


한우 생등심 (100g) - 8,900원


한우 생등심 (500g) - 44,500원


한우 특모듬 (100g) - 10,900원


한우 특모듬 (500g) - 54,500원


즉석 불고기 (100g) - 6,900원


즉석 불고기 (300g) - 20,700원


한우 육회 (100g) - 10,000원


한우 육회 (150g) - 15,000원



★식사류★


한우 야채전골 - 5,900원


한우 육개장 - 4,900원


옛날 갈비탕 - 4,900원


선지해장국 - 4,900원


청국장 - 4,900원


비빔 냉면 - 4,900원


물 냉면 - 4,900원



★후식류★


청국장 - 3,900원


비빔냉면 - 3,900원


물냉면 - 3,900원


잔치국수 - 3,900원


김치말이냉국수 - 3,900원


공기밥 - 1,000원






생생정보 4,900원 한우 육개장은 가격적인 부분만 보고 부실한 음식이 아닐까 생각하실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확인을 해보니 정육점과 함께 하는 곳이라서 상당히 믿을 수 있는 한우가 들어가 있다고 합니다.


거기에 양도 결코 부족하지 않아서 성인 남성 기준으로 배부른 한끼를 드실 수 있다고 하니 양이나 구성에 대해서는 믿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국물 맛도 상당히 깊고 진해서 밥을 말아서 먹으면 밥도둑이 따로 없다고 하는데요.


언젠가 대전에 가게 된다면 꼭 4,900원에 한우 육개장을 맛보고 싶어집니다.


그럼 이제 원뿔한우정육식당의 영업 시간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곳은 오전 10시부터 자정까지 영업을 하고 쉬는 날이나 쉬는 시간은 따로 없다고 하는데요.


덕분에 가성비 좋은 4,900원 한우 육개장을 드시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요일 상관 없이 시간만 잘 보시고 가신다면 만족스러운 식사를 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원뿔한우정육식당이 어디에 있는지 알려드리면서 이만 글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대전광역시 동구 대학로 59



※ 해당 글에 사용된 이미지는 원뿔한우정육식당에서 판매하는 메뉴와는 무관합니다.


※ 메뉴 가격 및 영업시간은 업체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해당 가게와는 사업적 연관성도 없고 대가도 없는 개인적인 방송 프리뷰 임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