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restaurant

<생생정보> 쌈 싸먹는 김밥 대창김밥쌈 부산 미뜨보루







2020년 2월 4일 화요일 생생정보 SNS 화제 맛집에서는 쌈 싸 먹는 김밥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는 부산 부산진구 전포동에 위치한 미뜨보루를 찾아갔다고 합니다.


생생정보 SNS 화제 맛집답게 식사 시간을 비롯하여 자주 웨이팅이 있는 인기 음식점이라고 하는데요.


일본에 작은 식당 느낌을 품고 있는 미뜨보루는 대창 덮밥 전문점으로써 많은 사람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그럼 먼저 김밥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이어서 바로 미뜨보루에 대한 여러 정보 (주차 여부, 위치, 메뉴, 가격 등)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밥은 분식의 일종으로써 밥을 김으로 감싸 둥글게 만 뒤 잘라낸 음식을 뜻하는데요.


위에 김을 깐 뒤 밥과 재료들을 얹고 말아낸 음식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를 낱개로 잘라 먹으나, 충무김밥과 같이 그냥 먹는 경우도 있죠.


김밥의 기원을 살펴보자면 기존의 존재하던 식문화에 노리마키의 조리법을 차용해 만든 새로운 요리가 김밥이라는 주장과 노리마키가 한국 식문화에 알맞는 형태로 변형되어 차별화된 것이 김밥이라는 2가지 주장이 있습니다.


오늘날 사용되는 김밥의 제작 방법과 말이 도구 등은 일제강점기를 거쳐오면서 일본의 노리마키 제작법에 영향을 받은 것이 자명한 사실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다만 이 논쟁의 본질은 김밥의 진화 과정이 정확히 어떻게 되는가에 대한 주장들이 충돌하고 있는 것일 뿐이고 김밥의 국적 논란은 아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김밥은 한국의 현대사 속에서 한국인에 의하여 향유되고 한국인의 풍토에 맞게 재창조, 변형되어, 한국 문화의 일부로 자리잡았으며, 한국의 김식용 역사를 기반으로 한 한국음식이 분명하다는 것이죠.


이는 돈가스나 고로케가 유럽식이 아니라 일식이자 분식인 것과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깁밥의 원조라 할 수 있는 김쌈에서는 7가지 나물이 사용된다고 하는데요.


그 야채들을 따로 먹든 김쌈에 넣어서 먹든 정월대보름에 이런 야채들과 김쌈을 먹는 것이 한국의 맛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그 원형은 노적 쌓듯 쌓았다는 기록이나 김쌈이라는 이름에서 보듯이 주머니처럼 싸낸 쌈에 가까운 형태랍니다.


즉 안에 갖가지 재료를 넣어 둥글게 말아서 만드는 김밥과는 형태가 다르나 밥을 김에 싸서 먹는다는 기본형은 동일하다고 볼 수 있겠죠.


현대김밥의 외형이 노리마키에서 시작되었다고는 하나 노리마키가 한국에 들어와 김밥으로 변한 것은 아니며, 노리마키 조리법을 한국 식습관에 맞게 차용해 새로 생겨난 요리가 김밥이라고 봐야되겠습니다.




그럼 이제 생생정보 쌈 싸먹는 김밥 대창김밥쌈 맛집 미뜨보루의 주차 여부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미뜨보루는 아쉽게도 주차장이 따로 없다고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주변에 있는 공영주차장이나 유료 주차장을 이용하셔야 된다고 합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실 분들은 부산지하철 2호선을 타시고 전포역에서 하차 후, 7번 출구로 나오셔서 3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고 하네요.


그럼 이제 쌈 싸먹는 김밥 대창김밥쌈을 포함한 미뜨보루의 메뉴들과 가격 정보를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메인메뉴★


카라이니꾸동 (매운돼지고기) - 8,500원


카라이니꾸동 (매운돼지고기)(대) - 9,500원


호루몬동 (대창,염통) - 12,000원


호루몬동 (대창,염통)(대) - 14,000원


부타동 (양념삼겹살) - 9,000원


부타동 (양념삼겹살)(대) - 11,000원


라갈비동 (LA갈비) - 12,000원


라갈비동 (LA갈비)(대) - 15,000원


라갈비부타동(반반) - 10,000원


스테끼동 - 12,000원


스테끼동 (대) - 14,000원


우삼겹동 (매운양념/마늘양념) - 10,000원


우삼겹동 (매운양념/마늘양념)(대) - 12,000원


소막창덮밥 - 10,000원


소막창대창반반덮밥 - 11,000원


대창김밥쌈 - 13,000원



★사이드★


미니우동 - 3,500원


미니냉모밀 - 3,500원






오늘의 주인공 쌈 싸먹는 김밥, 대창김밥쌈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창김밥쌈은 지단이 가득 들어 있는 김밥을 깻잎이나 상추에 싸고 숯불향 가득한 대창볶음과 파무침을 가득 넣고 한입에 쏘옥 넣어서 먹는 메뉴라고 하는데요.


비법 대창 소스와 쫀득한 대창의 식감, 거기에 지단 가득 품은 김밥의 맛까지 더해져 정말 존맛탱을 부르는 맛이라고 합니다.


오로지 김밥과 대창볶음만 넣어서 먹는다면 처음에는 맛있지만 느끼한 맛을 잡아주지 못했을텐데 지단과 함께 상추나 깻잎을 함께 먹어주니 정말 질리지 않고 계속해서 먹게 되는 매력을 지닌 메뉴라고 하네요.


워낙 맛있으니 꾸준히 웨이팅이 있을만큼 그 인기가 식지 않나봅니다.


그럼 이제 쌈 싸먹는 김밥 대창김밥쌈 맛집 미뜨보루의 영업 시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미뜨보루는 오전 11시30분부터 오후 9시까지 영업을 하고 추석이나 설날 전날과 당일을 제외한 모든 날에 영업을 한다고 합니다.


명절 연휴 때만 잘 피해서 방문하시게 된다면 유니크한 메뉴인 쌈 싸먹는 김밥 대창김밥쌈을 맛있게 드실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마지막으로 미뜨보루의 위치 전해드리면서 이만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전포대로 209번길11-5



※ 메뉴 가격 및 영업시간은 업체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해당 가게와는 사업적 연관성도 없고 대가도 없는 개인적인 방송 프리뷰 임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