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restaurant

<생생정보> 택시맛객 북어국 동태갈비전 구리 동갈전








2020년 3월 23일 월요일, 생생정보에서는 택시맛객 명태의 맛있는 변신 편이 나온다고 합니다.


과연 어떤 곳이 생생정보 택시맛객에 선정되었는지 확인을 해보니 경기도 구리시 교문동에 위치한 동갈전이라는 곳이였는데요.


재미있는건 이 곳의 메인 메뉴 줄임말이 바로 가게 상호명이였습니다.


동태갈비전을 줄여서 동갈전이라고 하는데 이걸 가게 이름으로 한 것이죠. (ㅎㅎ)


그럼 먼저 우리가 자주 먹는 북어국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본 다음, 동갈전에 대한 여러 정보 (주차 정보, 메뉴, 가격, 영업 시간 등)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북어를 넣고 끓인 국을 총칭하여 북어국이라고 하는데요.


흔히 '북어국'이라고 적지만, 문법개정이후 올바른 표기는 북엇국이라고 합니다.


만드는 법은 북어채를 참기름이나 들기름에 볶다가 물을 붓고 끓여 뽀얀 국물이 우러나면 파, 마늘, 소금, 후추로 간을 맞추고 마지막에 계란을 풀어넣으면 완성입니다.


경우에 따라 두부나 무, 콩나물, 감자를 넣어도 좋으며, 취향에 따라 순한 북엇국이 아닌 칼칼하게 끓이는 매콤한 북엇국으로도 끓일 수 있죠.


대부분의 국이나 찌개가 그렇듯이 쌀뜨물이 있으면 물 대신 그걸로 끓이면 더 맛있다고 하네요.


전날 과음으로 인한 숙취로 괴로워하는 이들에게는 구세주같은 음식이기도 한데요.


특히 전날 회식 등으로 과음하고 아침에 숙취로 고생할 때 먹는 북엇국은 최고의 해장국입니다.


입에 대는 순간 술술 들어가고 거짓말처럼 숙취가 사라지는 마법을 볼 수 있다네요.


북어는 간을 보호하는 아미노산이 풍부한 음식으로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며, 아르기닌이 함유된 콩나물까지 투입하면 효과는 더욱 증가된다는데요.


그 때문인지 북어해장국 전문점을 가면 콩나물을 팍팍 넣어 거의 콩나물해장국 수준인 북엇국을 팔기도 하고, 반대로 콩나물해장국집에서 해장국에 황태를 넣어 황태콩나물해장국을 팔기도 하는 등 여러모로 콩나물해장국과 엮이는 일이 많습니다.


요즘이야 슈퍼에 가면 북어채를 쉽게 구매할 수 있지만 예전에는 북엇국을 끓이려면 딱딱한 북어를 다듬이 방망이 등으로 두들겨 자근자근 부드럽게 만들어 손으로 뜯어내야 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남편 때문에 속상한 일이 많던 어머니들의 스트레스 해소 수단이기도 했죠.


특히나 북엇국을 끓이는 때는 술냄새를 풍기며 밤늦게 들어온 남편의 아침 식사인 경우가 많은 만큼, 아내의 애증이 담긴 음식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겨울바람에 얼었다 녹았다를 반복하며 마른 황태는 북어보다 아미노산 등의 영양소가 더욱 풍부하다고 하는데요.


물론 국으로 끓이면 숙취해소 효과는 더욱 뛰어나겠죠?


제사같은 걸 지내는 집은 필연적으로 제사한번 지낼때마다 포로 올리는 황태가 보통 남으므로 그나마 제일 조리법이 쉬운 북엇국을 끓여 처리하는 호사를 하게 됩니다.


숙취해소를 생각하고 먹는 어른들에게야 인기 많은 음식이지만 시래깃국과 더불어 어린 아이들 입맛엔 맞지 않는 음식인데요.


말린 생선의 꼬들꼬들한 식감이나 북어 특유의 향, 그리고 제대로 찢지 않았을 때 섞이게 되는 잔뼈, 콩나물 그리고 학교 급식 북엇국이 선사하는 선입견 때문에 아이들 중에서는 북엇국을 못먹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그럼 이제 생생정보 동태갈비전 맛집 동갈전의 주차 정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동갈전은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긴 하지만 그 규모가 협소한 편이라고 합니다.


대략 2대에서 3대 정도 주차가 가능하기 때문에 주변 골목에 주차를 하는 방법 밖에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동갈전은 주차장은 협소하지만 단체석이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각종 모임이나 회식으로도 이용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주변에 사시는 분들이라면 검토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이제 생생정보 북어국 동태갈비전을 포함한 동갈전의 메뉴들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북엇국 - 7,000원


동갈전 (반전) - 6,000원


동갈전 (한전) - 11,000원


북어라면 (홍탕) - 5,000원


북어라면 (백탕) - 5,000원


동갈전찜 (중) - 30,000원


동갈전찜 (대) - 45,000원


볶음밥 - 2,000원


공기밥 - 1,000원







북어요리 전문점답게 심플하면서도 간단한 메뉴 구성임을 알 수 있었는데요.


먼저 오늘의 주인공은 아니지만 북어라면에 대해서 알아보자면 백탕은 뽀샤시한 국물, 홍탕은 빨간 국물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둘 다 북엇국 국물을 기본 베이스로 하는 건 똑같지만 홍탕을 주문할 경우 빨간 고추가 5개 정도 더 들어가는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맛은 술 마신 다음날 해장을 위해서 먹어보면 진정한 해장을 할 수 있다고 하니 어느 정도 감이 오긴 옵니다.


오늘의 주인공인 동태갈비전은 동태전과 갈비, 그리고 낙지, 새우가 맛깔나게 구성되어 손님상에 등장한다고 하는데요.


빨간 양념의 낙지와 콩나물을 가운데로 하여 동그랗게 주변을 동태전과 갈비, 새우가 감싸고 있는데 비주얼적으로도 꽤나 훌륭하다고 합니다.


낙지를 먹기 좋게 잘라준 후, 이것 저것 함께 먹어보면 정말 최강의 조합 메뉴임을 알 수 있다고 하는데요.


여기에 막걸리까지 걸쳐주면 바로 캬~~~ 소리가 나온다고 하네요.


그럼 이제 생생정보 북어국 동태갈비전 맛집 동갈전의 영업 시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동갈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영업을 하고 매주 일요일은 휴무일로 지정되어 영업을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요일은 피해서 영업 시간 확인 후 방문하신다면 맛있고 특색있는 북어국과 동태갈비전을 맛보실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동갈전의 위치 알려드리며 이만 포스팅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경기도 구리시 아차산로 411



※ 메뉴 가격 및 영업시간은 업체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해당 가게와는 사업적 연관성도 없고 대가도 없는 개인적인 방송 프리뷰 임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