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restaurant

<생활의 달인> 은둔식달 강화 김치만두 달인 학생분식 위치




생활의 달인 은둔식달에서는 김치만두 달인이 나온다고 하는데요.


어디에서 장사를 하시는 분인가 찾아보니 인천 강화도에서 학생분식이란 상호명으로 영업을 하시고 있는 올해 53세의 경력 13년 서종국 달인이였습니다.


분식집이라는 특성답게 아직 다른 방송에서는 한 번도 나온 적이 없는 곳이다 보니 오늘 방송을 통해 더 자세히 알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근처에 사시는 분들에게는 이미 맛집으로 소문이 나서 김치만두는 물론이고 콩국수와 칼국수, 만두국까지 큰 사랑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그럼 먼저 만두, 즉 김치만두부터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에서 흔히 먹는 만두라 하면 바로 고기와 채소 등을 밀가루 피에 싸서 익힌 것을 말합니다.


그러나 이것도 찐빵이랑 겹치는 설명이기 때문에 딱 이렇다 라고 정의하기엔 어려움이 있다고 하는데요.


좁은 의미가 아닌 넓은 의미의 만두는 한 가지로 정의내리기 상당히 힘들다고 합니다.


만두의 문화를 공유하는 동북아시아부터 동남아시아, 중앙아시아, 남아시아, 동유럽까지 만두에 대한 국가별 정의와 명칭은 실로 제각각인 것이죠.


왜냐하면 이미 고대에 중국으로부터 이러한 요리 방법이 각국으로 전해진 이후 각 나라마다 독창적인 발전을 해왔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이 때문에 한국에서 만두와 발상지인 중국에서의 만두는 전혀 다르다고 생각하면 된답니다.


참고로 중화 요리의 딤섬 개념에서 이러한 요리를 많이 먹기 때문에 서구권 등의 외국에서는 딤섬은 만두류 음식을 총칭하는 말로  굳어진 감이 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딤섬은 사실 특정 요리를 지칭하는 게 아니라 아침과 저녁 사이에 간단한 음식을 먹는 행위를 말한다고 합니다.



즉 점심과 사실상 유래나 한자가 같다고 하니 이 또한 새롭게 아는 사실이네요.


오늘의 주인공인 김치 만두는 말 그대로 한국 발효 음식 김치가 들어간 한국형 만두라고 볼 수 있겠는데요.


다른 음식들과 마찬가지로 넣는 비율, 만든 사람의 손맛, 요리사들의 각 실력에 따라 맛이 전혀 다른게 특징이랍니다.


주변에 많은 분식집이나 만두, 찐빵집 등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메뉴이고 재료로 들어가면 그냥 그 맛을 내는 김치가 들어가서 도기개긴일 것 같지만 의외로 맛있는 집과 못하는 집의 김치만두의 차이는 어마어마하다고 볼 수 있죠.


들어가는 김치 자체의 맛도 일단 집집마다 맛이 다르고 김치와 소의 비율에서 또 맛이 갈리기 때문입니다.


정말 잘하는 집은 단순히 김치를 불호해서 싫어할 수는 있을지언정 정말 적절한 김치와 속 재료의 비율 조합으로 천상의 맛이 나는데요.


그런 반면 못하는 집은 그냥 정체불명의 맵기만 한 만두, 그 와중에 김치까지 맛이 없다면 이건 뭐 내 돈을 그냥 김치에 싸서 씹는 게 나을 것 같은 맛을 보여줄 때도 있으니 진정한 맛집을 찾아떠나는 것도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오래된듯한 외관의 학생분식은 안으로 들어가보면 상당히 번잡스럽고 정리가 안 된듯한 내관일 때가 많다고 하는데요.


그런데 신기하게도 맛은 또 기가 막히니 알만한 사람들만 찾아오는 그런 곳이 될 수 밖에 없지 않나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오늘 생활의 달인 은둔식달에 나가고 나면 분명 많은 사람들이 몰려올텐데 그 때 되면 사장님도 깨끗하게 실내를 꾸미시지 않을까 생각이 되네요.


그럼 이제 학생분식에서 판매하고 있는 메뉴들과 가격들을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콩국수 - 6,000원


칼국수 - 5,000원


떡만두 - 6,000원


칼만두 - 6,000원


떡국 - 6,000원




신기하게도 김치만두는 차림표에 적혀 있지를 않았는데요.


너무나 이상해서 찾고 찾아본 결과, 딱 한가지 정보를 얻을 수 있었는데 포장을 하게 되면 20개에 10,000원이라는 정보까지만 얻을 수 있었습니다.(이것 역시 확실하진 않음.)


이렇게 메뉴판에도 없는 메뉴가 방송에서 소개되고 드시러 오신다는 건 분명 무언가가 숨겨져 있을 거라 생각이 드는데요.


앞서 김치 만두에 대해 소개시켜드렸을 때처럼 정말 적절한 김치와 속 재료의 비율 조합으로 천상의 맛을 내는 그런 곳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요즘 맛집 방송이 많아지면서 많은 분들이 음식에 대한 지식도 해박해지셨을 것 같은데요.


저도 한 프로그램에서 수제 만두를 만드는 과정을 보고나서 정말 아무나 하는게 아니구나 생각이 든 적이 있습니다.


맛도 맛이거니와, 꾸준히 할 수 있는 성실함이 있어야 가능한 장사가 바로 만두 장사가 아닐까 생각이 되네요.


물론 다른 어떤 음식에 대한 장사를 하려면 성실함은 베이스로 깔려야 하겠죠?(^^)


그럼 이제 강화 김치만두 달인이 운영하는 학생분식의 영업 시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학생분식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까지 쉬는 날이나 쉬는 시간 없이 영업을 한다고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멀리 사시는 분들은 평일에 방문하는 건 어려울 것 같고 주말에 방문하시고 드시는게 마음도 편하고 맛도 제대로 느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학생분식의 위치를 지도에 콕 찍어드리면서 이만 포스팅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 해당 글에 사용된 이미지는 학생분식에서 판매하는 메뉴와는 무관합니다.


※ 메뉴 가격 및 영업시간은 업체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해당 가게와는 사업적 연관성도 없고 대가도 없는 개인적인 방송 프리뷰 임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