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restaurant

<생활의 달인> 은둔식달 꼬막짬뽕 달인 보은 일미식당






2019년 12월 2일 생활의 달인 은둔식달에서는 꼬막짬뽕 달인이 나온다고 하는데요.


은둔식달 꼬막짬뽕 달인은 바로 충청북도 보은에서 중화요리집을 운영하고 있는 올해 나이 61세의 박종일 달인이였습니다.


올해로 경력 43년이라는 박종일 달인의 노하우와 꼬막이 만나 최고의 꼬막짬뽕을 느낄 수 있다고 소문이 자자했는데요.


그럼 먼저 꼬막짬뽕에 들어가는 메인 재료, 꼬막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부터 갖도록 하겠습니다.



돌조개목 돌조개과에 속하는 조개의 일종인 꼬막은 안다미조개라고도 한답니다.


주로 대한민국과 일본의 갯벌 지역에서 볼 수 있는 꼬막의 크기는 4~5cm에 둥근 부채꼴 모양을 지니고 있는데요.


보통 조개와 다르게 피가 붉은색을 띠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영어 정식명칭도 Blood cockle 라고 하네요.


꼬막의 산란기는 7~9월 사이인 것으로 알려져 있구요.


일반인이 봤을 때는 꼬막 종류와 피조개는 거의 구별이 안 된다고 합니다.


그냥 엄청 커보이면 피조개구나 하는 정도겠지만 크기에 대한 기준도 애매해서 혼동하기가 쉬우니 섣불리 단정짓는 건 조심해야 되겠네요.


생식하기는 힘들지만 삶아서 양념해 먹으면 쫄깃한 맛이 일품인 꼬막은 통조림으로도 가공하거나 말려서 먹기도 합니다.


영양가도 매우 우수해서 어린이의 성장발육에 아주 좋다고 하는데요.


대개 참꼬막, 새꼬막으로 나눠지고 살집도 아주 충실하며 해감하고 손질하는 과정만 해내면 무척 좋은 반찬이 됩니다.


살이 단단한 편이라서 제철에 많이 사서 삶은 것을 일부는 반찬하고 나머지는 조갯살만 발라 냉동보관해도 되구요.


전남 서부의 대표 수산물이 홍어라고 한다면 전남 동부의 대표 수산물은 바로 꼬막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고흥군,보성군,순천시,여수시로 이어지는 여자만 연안이 최대 생산지이며 특히 벌교 꼬막 하면 누구나 다 알아준답니다.


벌교를 배경으로 한 조정래의 소설 '태백산맥'이 히트를 치면서 벌교 꼬막의 인기도 덩달아 올라갔다는 후문도 있네요.


또한 10월 말에서 11월 초 쯤에는 벌교 꼬막축제도 열리구요.


꼬막 하면 대개 벌교를 떠올리지만 정작 전국 꼬막 생산량 1위는 벌교 남쪽에 접한 고흥군이라고 합니다.


고흥군의 꼬막 생산량은 전체의 약 60%라고 하니 어마어마한데요.


고흥반도를 나가려면 무조건 벌교를 거쳐야 하는 지리적 특성상 고흥에서 잡힌 꼬막이 벌교에서 집하되고 유통되면서 벌교 꼬막으로 알려지게 된 것이랍니다.



일미식당의 입구에는 꼬막짬뽕이 크게 적혀 있기 때문에 주소만 잘 보고 찾아가신다면 찾기는 쉽다고 하는데요.


주위를 둘러보면 옛 모습 그대로 간직하고 있고 메뉴판 역시도 세월의 흔적이 담겨있어서 정겹기까지 하다고 합니다.


거기에 중화요리집과는 어울리지 않는듯한 테이블과 의자는 뷔페 느낌도 지니고 있는데 확실히 처음 느껴보는 인테리어라고 하네요.


또한 벽면을 보면 여러 유명인들의 사인을 볼 수 있고 맛집 프로그램에서 소개됐었을만큼 꽤 유명하다는 걸 단번에 알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이제 일미식당에서 판매하고 있는 메뉴와 가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동 - 5,000원


짜장면 - 5,000원


꼬막짬뽕 - 6,000원


간짜장 - 6,000원


울면 - 6,000원


소마면 - 5,000원


삼선우동 - 5,000원


삼선짜장 - 5,000원


삼선짬뽕 - 5,500원


볶음밥 - 6,000원


삼선볶음밥 - 7,000원


잡탕밥 - 7,000원


유미짜장 - 4,500원


국밥 - 4,000원


육계장 - 5,000원


냉면 - 5,000원


라조기 - 20,000원


난자완스 - 15,000원


깐풍기 - 14,000원


잡채 - 9,000원


탕수육 - 20,000원


라조육 - 13,000원


양장피 - 25,000원


팔보채 - 25,000원


잡탕 - 25,000원


유산슬 - 30,000원


계란탕 - 8,000원


고추잡채 - 25,000원


해삼탕 - 싯가





은둔식달 꼬막짬뽕 달인이 만드는 꼬막짬뽕에는 꼬막이 상당히 많이 들어가 있다고 하는데요.


막 어디에 쌓일 정도의 양은 아니지만 성인 남성 기준으로 충분히 꼬막맛을 볼 수 있을만큼 담겨져 있다고 합니다.


거기에 진하디 진한 국물의 맛은 꼬막짬뽕의 맛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시켜주기에 충분하다고 하네요.


이렇게 살이 통통하게 오른 많은 양의 꼬막과 진한 국물, 탱탱한 면까지 함께 먹어주면 상당히 만족스러운 맛을 느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조금은 매운 맛이 강하기 때문에 매운 걸 못 드시는 분들이라면 약간 고생하실 수 있도 있으니 이 점은 유의하시고 방문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이제 일미식당의 영업 시간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미식당은 오전 11시30분부터 오후 4시까지 매일 영업을 한다고 하는데요.


저녁 식사 시간에는 영업을 하지 않기 때문에 저녁에 방문하셔서 헛걸음 하는 일은 꼭 피하셔야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일미식당의 위치를 안내해드리면서 이만 글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 메뉴 가격 및 영업시간은 업체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해당 가게와는 사업적 연관성도 없고 대가도 없는 개인적인 방송 프리뷰 임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