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restaurant

<생활의 달인> 이북식 인절미 달인 송파 대한명가






오늘 생활의 달인의 마지막은 바로 서울 송파구 잠실에 있는 대한명가라는 곳이 나온다고 하는데요.


바로 이북식 인절미 달인인 올해 52세의 서종열 달인이였습니다.


경력 6년이라는 결코 길지 않은 경력을 지니고 있지만 누구보다 열정을 가지고 맛있는 떡을 만들어내는 이북식 인절미 달인은 이미 많은 분들이 찾는 떡집이라고 하는데요.


그럼 먼저 인절미가 무엇인지부터 좀 더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찹쌀이나 찹쌀가루를 시루로 찐 후 절구로 찧어 적당한 크기로 잘라 고물을 묻힌 떡이 바로 인절미인데요.


이름의 유래는 이괄의 난 시절에 '임씨 농부가 썬 떡'이라는 이야기가 잘 알려져 있습니다.


공주 공산성에 인조가 이괄의 난을 피해 도망쳐 내려왔을 때 이 떡을 맛보고 떡 이름이 뭔지 물어봤는데 임씨네 집에서 바친 떡이라고 대답하였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인조가 '그것 참 절미로구나.'라고 해서 인절미가 됐다는 설입니다.


또한 다른 설로는 잘 알려지진 않았지만 인절병(잡아당겨 썬 떡)이라는 한자어에서 나왔다는 추측도 있구요.


잔칫상에서 빼놓지 않고 올리는 대중적인 동시에 품위있는 떡으로서 소화가 잘 되고 열량값이 높은 식품인데요.


일단 쌀을 갈아 뭉쳐 만든 게 떡이기 때문에 적당한 크기로 잘라 말린다면 휴대성이 높아지는 데다가 말렸기 때문에 보존성도 올라갑니다.


물론 돌처럼 딱딱하게 굳으므로 먹을 때는 비스킷으로 느껴지기도 하지만요.



냉장고에 오래 두면 모든 떡이 다 굳기 마련이고 인절미 또한 예외가 없는데 이렇게 굳은 인절미는 화로에 구워먹으면 굳은 떡이 풀리면서 맛이 배가 된답니다.


이 때문에 일부러 굳혔다가 구워먹는 사람도 있을 정도인데요.


굳었을 때 전자레인지로 오랫동안 돌려 수분을 제거하면 부풀면서 그대로 쌀과자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소하고 쌉싸르르하면서 쫄깃쫄깃 부드러운 맛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인기있는 떡이지만 웬만한 쫄깃한 음식들이 다 그렇듯이 급하게 먹으면 체하거나 심할 경우 식도에서 막혀 생사가 갈리는 굉장히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충치 유발 지수가 초콜릿보다 더 높은데 초콜릿이 15이고 인절미와 도넛이 19라고 하네요.


그 이유는 바로 이에 들러붙어서 오래 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특히 그냥 먹는 것 외에도 벌꿀이나 설탕을 찍어 먹는 등의 방법으로 먹는데 인절미는 탄수화물 그 자체이기 때문에 칼로리는 떡들 가운데서도 최고입니다.


또한 빙수와도 잘 어울려서 빙수에 인절미가 빠지면 섭섭하기도 하답니다.



대한명가에서는 떡집답게 포장도 가능하고 배달도 가능하며 예약도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아마 택배도 가능하지 않을까 싶은데 택배가 필요하신 분들은 연락 한 번 해보시고 주문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이제 대한명가에서 판매하고 있는 떡 종류를 간략하게나마 확인을 해보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수제송편 (1kg) - 15,000원


이북식 인절미 (16개) - 16,000원


흑임자 (1kg) - 15,000원





오늘의 주인공인 이북식 인절미는 검은 흑임자로 만들어져서 고소함이 일품이라고 하는데요.


마자 모습은 손가락으로 눌러놓은듯한게 특징이라고 합니다.


이북식 인절미 달인이 만드는 이북식 인절미의 맛은 어떨지도 한 번 알아봤는데요.


고소하면서도 말랑말랑한 식감이 으뜸인데 기본 우리가 알고 있는 인절미와 가장 다른 점은 단맛이 조금 적다는 것이라고 합니다.


덕분에 인절미의 단맛을 싫어하시는 분들이라면 상당히 만족스럽고 드실 수 있다고 하네요.


또한 단맛이 없는게 아니라 기존 인절미보다 조금 부족한 것이라서 인절미 좋아하시는 분들 역시도 맛있게 드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이제 대한명가의 운영 시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명가는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영업을 하고 연중무휴라고 합니다.


덕분에 평상시 뿐만 아니라 명절 때에도 떡이 필요하신 분들은 이용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은데요.


이북식 인절미를 주문하시고 친인척들과 함께 먹어보는 것도 상당히 좋은 선택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끝으로 대한명가의 위치를 알려드리면서 이만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메뉴 가격 및 영업시간은 업체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해당 가게와는 사업적 연관성도 없고 대가도 없는 개인적인 방송 프리뷰 임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