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restaurant

<생생정보> 26년 전통 토종닭 매운탕 김포 우리집토종닭






오늘 생생정보 전설의 맛에서는 어떤 곳이 나올지 찾아봤는데요.


26년 전통 토종닭 매운탕을 팔고 있다는 경기도 김포 우리집토종닭이 방송에 나온다고 합니다.


우리집토종닭은 오랜 전통을 지닌 곳답게 다른 방송에서도 소개된 적이 있다고 하는데요.


재미있는 건 오늘 생생정보에 출연을 하게 되면 지상파 방송 3사에 모두 출연한 곳이라고 합니다.


그럼 이제 어떤 방송에 소개가 됐었는지 확인을 해보고 이어서 매운탕은 어떤 요리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방송오늘저녁 954회 - 18.11.22. 산닭매운탕


생방송투데이 2089회 - 18.04.23. 산닭매운탕/백숙




대한민국의 대표 찌개 요리로써 각종 생선을 주 재료로 고추장, 고춧가루, 무, 팽이버섯, 여러가지 채소와 두부를 함께 끓여낸 음식이 바로 매운탕인데요.


물론 오늘은 토종닭 매운탕이기 때문에 생선 대신 토종닭이 들어간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름은 탕인데 분류는 찌개인 매운탕은 추가 재료로 수제비를 넣기도 하며 국물만 남았을 경우에 라면사리를 넣어 달라고 하기도 합니다.


맵고 자극적인 맛이 특징으로 그래서 이름도 대놓고 매운탕이라고 하는데요.


여러 채소와 맵고 자극적인 양념이 들어가는 이유는 당연히 비린내를 잡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여기서 고추 등 향신료를 빼고 끓인 지리란 레시피도 있는데 지리의 경우 비린내가 적은 고급 어종을 이용해야 하고 맛있게 만들기가 매운탕보다 까다롭다고 합니다.


하지만 생선 고유의 맛을 느낄 수 있기에 고급 어종들을 즐기는 사람들은 맑은탕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다는데 중요한 건 오늘은 생선 대신 토종닭이 들어간다는 것이겠네요.


매운탕은 실력과 정성에 따라 다르지만 만들기가 간편하고 일반적으로는 회 뜨고 남은 잡고기를 끓여다가 얼큰한 맛으로 먹는 것이기 때문에 생선으로 만드는 요리 중에서는 조금 낮은 대우를 받는 편이라는데요.


물론 제대로 된 일식당에서 튀어나오는 것은 큼직한 살에 적당한 양념이 곁들여져서 들어가지만 이런 일은 거의 없다고 합니다.


계곡 등의 물가 주변 가게에서 닭볶음탕과 같이 쌍두마차로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것 역시 조리와 재료 조달의 간편함으로 선호되며 적당한 생선과 콩나물, 고춧가루, 적절한 조미료만 있어도 제법 그럴싸한 매운탕맛이 나기 때문이랍니다.


그리고 지역별로 넣는 향신료가 조금 다르다는데 경남 쪽에서는 비린내를 잡기 위해서 방아라고 불리는 배초향을 주로 넣는다고 해요.


다른 지역에서는 초피가루를 넣어먹기도 하고 좀 특이하게 먹고 싶은 사람은 고수를 넣기도 한다니 정말 여러 향신료로 즐길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키우는 닭을 직접 잡아서 요리하는 토종닭 전문점 우리집토종닭은 살아있는 닭을 잡아서 사용하기 때문에 육질이 쫄깃쫄깃 하고 맛있다고 하는데요.


삼계탕 좋아하시는 분은 질기다고 느끼실 수 있으니 참고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이 곳의 옻닭은 산에서 키우는 참옻 으로 맛을 내며 시원하고 깊은 국물이 일품이라는데요.


4월 말에서 5월 초에 방문하게 되면 뒷산에 심어놓은 옻나무에서 올라오는 옻순도 맛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이제 26년을 한 자리에서 식당을 운영해온 토종닭 전문점인 우리집토종닭의 메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토종닭 백숙 - 50,000원  ~ 55,000원


토종닭 옻백숙 - 50,000원  ~ 55,000원


토종닭 능이백숙 - 55,000원  ~ 60,000원


토종닭 매운탕 - 50,000원  ~ 55,000원


장닭 백숙 - 60,000원 ~ 80,000원


장닭 옻백숙 - 60,000원 ~ 80,000원


장닭 능이백숙 - 60,000원 ~ 80,000원


장닭 매운탕 - 60,000원 ~ 80,000원


오리 백숙 - 50,000원  ~ 55,000원


오리 옻백숙 - 50,000원  ~ 55,000원


오리 주물럭 - 50,000원  ~ 55,000원





토종닭 매운탕이 맛있다는 우리집토종닭에서는 날이 어두워 지면 닭을 잡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여름에는 오후 6시 30분까지만 잡고 겨울에는 오후 6시까지만 잡는다고 하니 방문하실 때 꼭 기억하셔야겠습니다.


그리고 토종닭 매운탕에 쓰이는 토종닭의 수도 정해져 있다고 하는데요.


평일에는 15마리까지만 잡고 주말에는 20마리 이상은 잡지 않는다고 해요.


그리고 조리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약 1시간에서 1시간 30분이라고 하니 사전에 꼭 예약을 해야만 길고 긴 조리시간 없이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푹 삶은 것을 좋아한다면 주문 시에 미리 이야기할 경우 푹 삶아드린다고 해요.


거기에 숙성닭을 원한다면 12시간 숙성을 해야 하기 때문에 하루 전에 주문 해야 하구요.


그럼 이제 토종닭 매운탕이 맛있는 우리집토종닭의 영업 시간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집토종닭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9시까지 영업을 하고 매주 화요일은 휴무일로 지정되어 영업을 하지 않는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화요일은 꼭 피해서 방문하셔야만 맛있는 토종닭 매운탕을 드실 수 있다고 합니다.


끝으로 토종닭 매운탕을 어디가면 먹을 수 있는지 알려드리면서 이만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메뉴 가격 및 영업시간은 업체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해당 가게와는 사업적 연관성도 없고 대가도 없는 개인적인 방송 프리뷰 임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