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restaurant

<생생정보> 튀김족발 영등포 그믐족발






2019년 12월 2일 월요일 생생정보 기다려야 제맛에서는 튀김족발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서울 영등포에 위치한 그믐족발이 방송에 나온다고 합니다.


올해 초 다른 방송에서 소개된 이후로 더욱 사람이 많아졌다는 그믐족발은 튀김족발이 시그니쳐 메뉴라고 하는데요.


그럼 먼저 어떤 방송에 소개됐고 또 족발은 어떤 음식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방송투데이 2309회 - 19.04.17. 꽈리왕족튀김/토마토비빔냉면



족발은 돼지의 다리를 양념한 국물에 푹 삶아내 그것을 편육처럼 썰어둔 요리를 말하는데요.


국물에 양념을 할 때 한약재 따위를 넣기도 하지만 본래는 오로지 간장만 넣어야 한다고 합니다.


가끔 한약을 너무 넣어서 한약 맛만 나기도 한다종가집 같이 역사가 유구한 집안의 장맛은 시중의 여타 것들과 다르다는데요.


놀라운 맛의 비밀은 오래된 씨간장에 있는데 간장을 만들 적에 씨간장을 넣는다고 합니다.


이렇게 간장이 30년 이상 오래되면 맛있는 조선 간장이 만들어지고 맛있는 조선 간장을 사용한 족발은 그 맛이 천하일미라네요.


이 때문에 새로 개업하는 족발집은 오래된 족발집으로부터 간장을 이양받기도 한답니다.


그런데 오래된 장맛과 착각해서 오래된 국물을 자랑하는 가게들이 있다고 하는데요.


이건 정말 심각한 문제라고 합니다.


족발의 특성상 어느 정도는 국물을 재사용할 수밖에 없지만 수년 혹은 수십 년간 같은 국물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양념 국물이 부패되어 족발에서 대장균이 검출된 적도 있다고 합니다.


어느 족발집 주인은 이러한 고발에 노발대발하여 반박하는 글을 올렸는데 족발을 끓이는 육수를 검사한 것이 아닌 새 족발을 씻고 난 물을 가져가서 검사했다는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제주도에서 먹는 아강발을 미니족발이라 설명하는 경우가 많아 새끼돼지 족발이라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데요.


이는 잘못된 설명으로써 족발은 흔히 돼지의 발목 윗부분인데 비하여 비해 아강발은 발목 아랫부분만을 쓴다고 합니다.


족발은 살코기와 껍질을 먹는 음식이지만 돼지 다리의 통뼈도 같이 나오는데요.


살이나 껍질이 조금이나마 붙어 있기 때문에 떼 먹을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 개를 키우는 사람들은 간식으로 주기도 하고 만화고기마냥 통뼈를 집고 조금 남아 있는 살을 먹는 것도 묘미 중 묘미인데요.


사실 내놓는 과정에서 버려도 무방한 부위지만 뼈가 굳이 나오는 이유는 양이 많아 보이게 하는 꼼수를 부릴 수 있기 때문이라네요.


뼈가 들어가면 양이 두 배는 많아 보이기 때문이죠.


뼈를 접시나 포장 밑에 깔아두고 그 위에 살코기와 껍질을 올려두는 식으로 보통 족발은 나온답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이렇게 뼈 위에 족발이 없으면 허전한 것도 사실이기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그믐족발은 주차 여부가 표시되어 있지 않아서 사전에 확인을 하시고 방문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가실 분들은 서울 2호선을 타시고 문래역 1번 출구로 하차하신 후 7분 정도 걸어가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다고 해요.


그럼 이제 그믐족발에서 판매하고 있는 메뉴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믐족발 (뒷다리) - 29,000원


그믐족발 (앞다리) - 33,000원


튀김족발 - 35,000원


매우면 - 6,000원


공기밥 - 1,000원


주먹밥 - 2,000원





상당히 적은 가짓수의 메뉴인데요.


먼저 제일 기본적이고 대표적인 그믐족발은당일 삶아낸 국내산 족발을 10여가지의 약재와 야채로 살아낸 족발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오늘의 주인공 튀김족발은 당일 삶아낸 국내산 족발을 바삭하고 쫀득하게 튀겨낸 족발이라고 하는데요.


겉은 바삭하면서도 안은 족발의 촉촉함과 부드러움이 남아있어서 동시에 두가지 식감을 느낄 수 있는게 상당한 매력이라고 합니다.


거기에 함께 나오는 소스는 양념 치킨 소스와 바베큐 소스 맛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이 곳만의 시그니쳐 소스라고 하는데요.


이 소스에 튀김족발을 쿡 찍어서 먹어보면 정말 환상의 맛을 자랑한다고 합니다.


다만 튀기다 보니까 계속 먹다보면 약간은 느끼할 수도 있다고 하니 이 부분도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이제 튀김족발 맛집 그믐족발의 영업 시간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믐족발은 오후 4시부터 오후 11시까지 매일 영업을 하고 마지막 주문은 오후 10시까지만 받는다고 합니다.


또한 하루에 60개만 한정 판매를 하고 재료 소진 시에도 조기 마감된다고 하니 참고하셔야겠습니다.


끝으로 그믐족발이 어디에 있는지 확인해보며서 이만 포스팅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 메뉴 가격 및 영업시간은 업체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해당 가게와는 사업적 연관성도 없고 대가도 없는 개인적인 방송 프리뷰 임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