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restaurant

<생생정보> 6,000원 돈갈비탕 천안 정상갈비





2019년 12월 3일 화요일 생생정보 가격파괴Why에서는 한우 육수에 푸짐한 돼지갈비가 들어간 6,000원 돈갈비탕이 방송에 나온다고 하는데요.


방송에 나온 맛집들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갈비탕을 돼지고기로 한다는 말은 들어보기만 했지 방송에 나오는 건 처음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더욱 어떤 음식일지 기대가 되는데요.


6,000원 돈갈비탕이라...


우선 갈비탕이란 음식에 대해 알아보고 이어서 알려드리도록 할께요.



갈비탕은 대한민국의 국물 요리이자 보통 소의 갈비로 만든 육탕 음식인데요.


함경도에서는 가릿국밥으로 별칭으로 가리탕이라고도 하지만 흔하게는 갈비탕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갈비에 고기 국물을 내어서 만든 음식으로써 돼지갈비보다는 거의 소갈비를 쓰는 편이긴 한데요.


오늘 방송에서는 돈갈비탕, 즉 돼지 갈비탕이 나오긴 하지만요.


갈비탕은 갈비와 양지 등을 오랜 시간 동안 우려내고 국간장과 소금, 양념 등을 넣고 끓이게 되는데요.


대체로 고기가 붙은 뼈를 건져먹고 나서 밥을 말아 먹어 마무리를 하는 편이지만 식성에 따라 당면 사리 등을 넣어서 먹을 수 있습니다.


갈비의 경우 주로 스테이크나 튀김 등에 쓰이는 소의 상등육, 불고기나 산적 등으로 쓰이는 소의 중등육, 그리고 국물이나 탕, 찜 등으로 쓰이는 소의 보통육과는 달리 구이는 물론 국, 탕으로의 조리가 공용적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갈비구이와 갈비탕, 갈비찜 등이 나올 수 있습니다.


조리상 강한 불에 맞췄다가 중간에 중불로 낮춰주고 고아서 고기가 흐물하게 익었을 때 무를 건져서 납작하게 썰어내며 갈비는 걷어내어서 다진 파, 마늘, 후추, 생강, 참기름, 깨소금으로 양념하고 국물은 식혀서 고기의 기름기를 걸러내고 빼내는데요.


그리고 양념한 고기와 썰어낸 무를 솥에 넣고 더 끓이며 갈비는 토막내기 전 안쪽 뼈 위에 칼집을 내어서 고기가 떨어지도록 해야 한다고 합니다.


사전에 찬물에 장시간 담가서 핏물 및 뼛조각과 기름기 제거를 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사실 갈비탕은 이 핏물과 뼛조각 제거 작업이 길게 걸려서 그렇지, 커다란 실수만 하지 않는다면 만드는 것 자체가 까다로운 음식까지는 아니랍니다.


갈비탕은 결혼식 등 한국 잔치의 단골 음식으로도 등장하는데요.


하지만 요즘 결혼식 날 음식은 대체로 뷔페 식이고 거기 낑겨서 나온다면 맛은 기대를 안 하는 게 좋겠죠?


그리고 비양심적인 곳에서는 저질 젖소 고기나 심지어 야크 갈비를 이용한 갈비탕이 유통되어 문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양심을 가지고 갈비탕을 판매하는 분들이 큰 피해를 받기도 했습니다.



정상갈비는 전통수제갈비요리와 갈비찜, 그리고 갈비탕을 주메뉴로 한다고 하는데요.


좌석수가 200개에 달할만큼 단체석도 마련되어 있어서 각종 모임이라든지 회식으로 많이 이용하신다고 합니다.


거기에 주차공간은 100대를 보유하고 있어서 편안한 주차가 가능하다고 하니 정말 편안한 것 같스니다.


그럼 이제 정상갈비에서 판매하고 있는 메뉴들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메뉴★


수제 돼지갈비 (250g) - 15,000원


생 삼겹살 (170g) - 15,000원


킹 립 - 9,000원


한우 갈비찜 - 25,000원


한우 등심 (100g) - 15,000원


소갈비 양념구이 (100g) - 6,500원



★반찬 추가★


육사시미 - 15,000원


양념꽃게장 - 5,000원



★후식★


물냉면 - 5,000원


비빔냉면 - 5,000원


물막국수 - 5,000원


비빔막국수 - 5,000원


공기밥 - 1,000원


된장찌개 - 1,000원



★식사류★


한우육개장 - 5,000원


한우 갈비탕 - 13,000원


한우 갈비찜 - 25,000원


돈 갈비탕 - 6,000원


물냉면 - 7,000원


비빔냉면 - 7,000원


물막국수 - 7,000원


비빔막국수 - 7,000원


왕만두 - 5,000원





한우 갈비탕은 13,000원에 판매하고 있었고 돈갈비탕은 6,000원에 판매하고 있었는데요.


아무래도 소고기와 돼지고기의 갭은 어쩔 수가 없나봅니다.


아무튼 돼지갈비가 들어간 갈비탕이라고 해도 요즘 같은 세상에 6,000원이라니 정말 놀라운 가격이 아닐 수 없었는데요.


그럼 이제 어떤 퀄리티를 가지고 있는 6,000원 돈갈비탕인지 확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큼직큼직한 갈빗대는 총 3대가 들어가 있고 집게와 가위만으로도 쉽게 분리가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분리한 돼지갈비를 함께 나온 소스에다가 콕 찍어서 먹어보면 고기가 야들야들한게 맛이 꽤 뛰어나다고 하네요.


국물은 한우로 고아낸 것이다 보니 말할 것도 없고 돼지갈비까지 만족스럽고 가격까지 6,000원이니 상당한 가성비를 자랑한다고 합니다.


그럼 이제 정상갈비의 영업 시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상갈비는 오전 11시부터 오후 9시30분까지 영업을 하고 매일 쉬는 날 없이 영업을 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업 시간만 잘 맞춰서 방문하시게 된다면 생생정보 가격파괴 Why에 선정된 가격도 저렴하고 맛도 좋은 6,000원 돈갈비탕을 맛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정상갈비의 위치를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해당 글에 사용된 이미지는 정상갈비에서 판매하는 메뉴와는 무관합니다.


※ 메뉴 가격 및 영업시간은 업체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해당 가게와는 사업적 연관성도 없고 대가도 없는 개인적인 방송 프리뷰 임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