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restaurant

<생생정보> 4,900원 한우국밥 장흥 정남진우리한우







2019년 12월 24일 생생정보 리얼가왕에서는 4,900원 한우국밥으로 추운 겨울을 따뜻한 가격으로 만날 수 있는 전라남도 장흥의 정남진우리한우를 찾아갔다고 합니다.


정남진우리한우는 원래 한우전문점으로써 한우국밥보다는 한우로 더 유명한 곳이라고 하는데요.


그런데 오늘 한우국밥의 가격이 워낙 저렴하다 보니 생생정보 4,900원 한우국밥으로 방송되는 것 같습니다.


그럼 먼저 국밥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고 이어서 정남진우리한우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에다 밥을 넣어 말아먹는 한국의 문화이자 요리의 통칭이 바로 국밥인데요.


이 국밥에 한우가 들어가면 한우국밥이 되는 것이죠.


중국의 딤섬이나 일본의 라멘, 베트남의 포처럼 각 나라마다 가장 전통적인 서민 음식을 꼽았을 때 한국에는 국밥이 있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대중적 인지도가 높은데요.


다른 나라에도 국밥과 비슷하게 먹는 방식이 있긴 합니다.


대표적으로 설렁탕이나 곰탕 등이 있는데 이런저런 양념이 된 나물 등을 넣은 국밥 등은 소고기를 넣어도 국밥이라는 다른 카테고리로 넣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때 비벼먹는 국밥이라 해서 TV에도 등장한 특이한 요리도 있었을 정도로 국밥의 범위와 응용성은 무궁무진하죠.


국밥이나 국수에 국물을 부은 다음 그 국물을 따라내고 다시 국물을 붓는 것을 반복하는 작업이 있는데요.


이를 토렴이라고 말하며 이런 과정을 통해 면과 밥에 국물의 맛이 배어나고 국물도 식지 않고 따뜻하게 나올 수 있게 됩니다.


국 따로 밥 따로 나오는 것을 따로국밥이라고 하는데 보통 일반 국밥보다 천 원쯤 더 비싸죠.


식당에서 밥그릇을 따로 준비해야 하고 국그릇에서 밥이 빠지는 만큼 국물이나 건더기가 더 들어가기 때문이라네요.


요즘은 굳이 따로국밥이 아니더라도 밥 따로 국 따로 내오는 국밥집도 많은데요.


말아 먹을지, 그냥 먹을 것인지는 본인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실 요리로 따지면 손님이 밥을 국에 마는 것보다 밥을 만 채로 끓이거나 토렴하는 과정을 거치는 쪽이 밥알 하나하나에 국물이 스며들어 더 맛있다고 하는데요.


그렇지만 밥을 말아 내오는 국밥의 경우 종종 다른 손님이 먹다 남긴 밥을 쓰는 사람이 있다는 의심 때문에 따로 국밥만 시키는 경우도 많습니다.


조선시대 배경에서 주막이 등장하면 으레 국밥을 먹는 모습이 나오는데 이는 조선시대 후기에만 국한된 얘기로 조선 초기나 중기를 다루는 사극에서 이러한 설정을 흔히 쓰나 실제로는 그 때 존재하던 주막의 개념은 후기의 개념과는 매우 다릅니다.


참고로 옛날식 국밥은 반찬으로 주는 깍두기에 새우젓을 넣지 않았다고 합니다.


국밥 자체가 오랜 한국의 식문화 전통을 반영하는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쌀이나 보리를 주식으로 하면서 항상 국요리를 함께 하기 때문인데 대부분의 국요리가 사실 밥을 말아넣기만 하면 바로 국밥이 될 수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북한에서는 가리국밥이라는 것이 유명하다고 하는데요.


고기, 선지, 두부 등을 넣은 국밥으로, 먼저 국물만 남김없이 마시고 남은 건더기를 양념장에 비벼 먹은 뒤, 마지막에 국물을 다시 부어 깨끗하게 들이마신답니다.


국밥은 의학적으로 보면 그다지 좋은 식습관은 아니라고 하는데요.


국밥을 자주 먹는다는 소리를 의사에게 하면 '좋지 않은 식습관'이라고 일축해서 말할 것입니다.


밥을 국물에 말면 물에 풀어진 밥알을 제대로 씹지 않고 삼키게 되어서 소화하는 데 적잖이 방해가 된다는 것이죠.


한국 국밥은 펄펄 끓거나 매운 경우가 많아서 짠맛이 둔해져 염분섭취가 많아지므로 속에 딱히 좋다고 하기도 어려운데요.


국물 밥 조합은 결국 나트륨과 탄수화물이라는 소리기 때문에 영양불균형 문제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국물요리를 먹으면 반찬을 골고루 먹지 않는 경우가 많고 먹어도 김치, 깍두기 정도에 그치기 때문에 나트륨을 과다섭취할 수도 있고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기 더 어려워진다고 하네요.



전남 장흥 토요시장에 위치해 있는 정남진우리한우는 1층에서 고기를 사고 2층에서 상차림비를 내고 먹는게 가장 기본적이라고 합니다.


근데 1층에 있는 정육점에서 고기를 워낙 저렴하고 싱싱한 것을 팔기 때문에 이걸 드시러 많이 오신다고 해요.


그런데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오늘은 생생정보 4,900원 한우국밥이다 보니 한우국밥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워낙에 저렴한 가격이기 때문에 주머니가 잠시 가벼우신 분들도 큰 부담 없이 따뜻하게 한 그릇 먹고 갈 수 있는게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합니다.


그럼 이제 생생정보 4,900원 한우국밥을 포함한 정남진우리한우에서 판매하고 있는 기본적인 메뉴들과 가격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식★


한우육회 - 30,000원


한우불고기백반 - 10,000원


한우곰탕 - 7,000원


한우떡국 - 7,000원


매생이떡국 - 7,000원


생비빔밥 - 7,000원


익힘비빔밥 - 7,000원


한우육개장 - 6,000원


한우김치찌개 - 6,000원


한우냉면 - 6,000원


한우국밥 - 4,900원



★후식★


냉면 - 3,000원


떡국 - 3,000원


누룽지 - 2,000원


공기밥 - 1,000원



★기타★


상차림비 - 8,000원





4,900원 한우국밥의 가격이 워낙 저렴하다 보니 맛이 별로라거나 내용물이 부실하지는 않을까 찾아봤는데요.


드셔보신 분들에 의하면 가격은 저렴하지만 국물은 깊으면서도 얼큰한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고 한우고기는 부족하지 않게 들어가 있어서 이 가격이라고는 믿기지 않는 맛을 자랑한다고 합니다.


아마 이런 이유에서 많은 분들이 계속해서 찾아오시는 이유가 아닐까 생각이 되네요.


또한 오늘 생생정보 리얼가왕으로 선정된 이유일 것 같기도 하구요.


그럼 이제 정남진우리한우의 영업 시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남진우리한우는 오전 11시부터 오후 11시까지 쉬는 날이나 쉬는 시간 없이 매일 영업을 한다고 합니다.


덕분에 토요시장에서 이것 저것 둘러보다가 배가 고프실 때 언제든 가서 드시게 되면 4,900원 한우국밥이라는 가성비 좋은 메뉴를 만나보실 수 있겠습니다.


끝으로 정남진우리한우의 위치를 알려드리며 이만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전남 장흥군 장흥읍 예양리 157-2



※ 해당 글에 사용된 이미지는 정남진우리한우에서 판매하는 메뉴와는 무관합니다.


※ 메뉴 가격 및 영업시간은 업체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해당 가게와는 사업적 연관성도 없고 대가도 없는 개인적인 방송 프리뷰 임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