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restaurant

<생생정보> 택시맛객 뼈해장국 목포 해남해장국








2020년 3월 31일 화요일, 생생정보 택시맛객에서는 전남 목포시 상락동1가에 위치한 해남해장국을 찾아갔다고 하는데요.


해남해장국에서 인기 있는 메뉴는 바로 뼈해장국이라고 합니다. (인기 있을 수 밖에 없음)


인기가 있을 수 밖에 없는 건 뒤에서 알려드리도록 할께요.


생생정보 뼈해장국 맛집으로 나오는 해남해장국은 백종원의 3대천왕 쌀쌀할 땐 해장국 편에 나왔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인지 언제나 많은 분들이 찾아온다고 하네요.


그럼 먼저 해장국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고, 이어서 해남해장국에 대한 여러 정보 (주차 정보, 메뉴, 가격, 위치 등)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백종원의 3대 천왕 20회 - 16.01.15. 해장국


전날의 술기운으로 거북한 속을 풀기 위하여 먹는 국을 뜻하는 해장국.


돼지 뼈를 넣고 끓인 뼈해장국, 선지를 넣고 끓인 선지해장국, 콩나물을 넣고 끓인 콩나물해장국 등이 전국적으로 유명합니다.


맛도 좋고 양도 한끼 식사에 적당하다보니 술을 전혀 안하는 사람 중에서도 좋아하는 사람들이 매우 많은데요.


대부분의 해장국 가게가 24시간 영업을 하기 때문에 야식으로 선호되기도 합니다.


또 짭조름하고 매콤한 맛 덕분에 이름과는 다르게 안주로도 사랑받는 요리이기도 하죠.


이래저래 음주라는 행위가 한국에서 계속되는 한 영원히 살아남을 음식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고려시대부터 시작해서 조선시대를 거쳐 개화기, 근대, 현대에 이르면서 계층에 관계없이 폭음을 주저하지 않았던 전통덕에 한국인들은 전세계에서 유래없는 해장문화를 만들어냈는데요.


물론 한국만큼 술 좋아하는 나라는 많고 이들도 과음을 했을 때 챙겨먹는 나름의 음식이 있지만요.


허나 아예 '해장국'이라는 분류 아래 해장 전용 음식까지 만들어가며 해장에 정성을 기울이는 나라는 한국을 제외하면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 때 '마셔라 부어라'로 대표되는 폭음 위주의 음주 문화를 가지고 있는 한국과는 달리, 한국 바깥에서는 대체로 만취해서 속을 버릴 때까지 술을 먹는 것을 그다지 좋지 않게 보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이라네요.


그래서 보통 다른 나라에서는 별로 고민이 되지 않는 폭음 후 숙취해소에 대해 우리 조상님들은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습니다.


명확한 기원은 불분명하고, 비슷한 관련 기록 중 가장 오래된 기록은 고려시대의 '성주탕'으로 소개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해장국이라는 이름은 조선시대에서 등장한 표현으로 이때부터 대중적인 요리가 되었다고 나와 있습니다.


당대의 수많은 해장국 중에서 특히 '효종갱'이라는 된장국 비슷한 해장국이 있었는데 배추 속대, 콩나물, 송이버섯, 표고버섯, 쇠갈비, 해삼, 전복 등 18가지 재료와 토장을 섞어 종일 푹 고아낸 국으로 보양도 되는 데다 맛도 아주 뛰어나서 양반들 사이에서 인기가 최고였다고 해요.


조선시대 양반들도 폭음하는 경우가 워낙 많아서 그랬던 점도 있을 듯 합니다.


흔히들 해장국은 맵고 짜기 때문에 몸에 좋지 않다고 하는데요.


물론 나트륨의 과다섭취를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으나, 숙취라는 관점에 한해서는 술먹고 다음날 해장국 만한 것도 없는 게 사실입니다.


숙취가 일어난다는 것은 신체에서 충분한 알코올 분해가 일어나지 않닸다는 것인데, 알코올 분해는 그냥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신체에 충분한 영양분이 공급되었을 때, 간이 작용하여 알코올을 분해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이런 와중에 단순히 꿀물이나 숙취해소제만을 먹는 것은 임시 미봉책에 지나지 않으며, 충분한 영양분이 공급되어야만 올바른 숙취해소가 이루어질 수 있겠습니다.






그럼 이제 해남해장국의 주차 정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남해장국은 아쉽게도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고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유료 주차장을 이용해야 하는데 주변에 보면 목포역 근방으로 여러개의 유료 주차장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유료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걸어오셔야 될 것 같네요.


가까운 대중교통으로는 버스 정류장인 원광한의원 정류장에서 하차해서 오시는게 가장 빠르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제 생생정보 뼈해장국을 포함한 해남해장국의 메뉴와 가격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돼지뼈 해장국 - 9,000원


돼지뼈 해장국(특) - 12,000원


돼지뼈 해장국(포장) - 12,000원


전복 콩나물 해장국 - 9,000원








정말 상당히 외우기 쉬운 메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선택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는 최고의 메뉴 구성이 아닐까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오늘의 주인공인 돼지뼈 해장국은 특 사이즈도 있기 때문에 정말 양껏 드시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특을 드시면 될 것 같습니다.


돼지뼈 해장국을 주문하면 보는 순간 정말 너무나도 실한 비주얼에 전혀 돈이 아깝지 않다고 하는데요.


9,000원이라는 가격에도 불구하고 살점이 제대로 붙어있는 뼈가 기본 4대 정도 나온다고 합니다.


참고로 특 사이즈에서는 6대가 나온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돼지뼈에 붙어있는 살점들을 잘 발라내고 밥까지 말아서 한 입 먹어보면 깊은 국물맛과 함께 최고의 해장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해장으로 온 손님이 아니더라도 그 맛은 또 먹고 싶은 맛이라고 하니 직접 먹어보지 않고선 평가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럼 이제 해남해장국의 영업 시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남해장국은 오전 6시부터 오후 11시까지 영업을 하고 첫째주 화요일과 셋째주 화요일은 영업을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화요일에 방문을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달력을 보시고 첫째주나 셋째주가 아닌지 체크하셔야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해남해장국의 위치를 알려드리며 이만 글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전라남도 목포시 삼학로 18번길 2-2



※ 메뉴 가격 및 영업시간은 업체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해당 가게와는 사업적 연관성도 없고 대가도 없는 개인적인 방송 프리뷰 임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