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restaurant

<생생정보> 대동맛지도 산약초오리백숙 원주 산야초밥상






2020년 4월 6일 월요일에는 생생정보 대동맛지도 편이 방송되는데요.


오늘 대동맛지도에 선정된 곳은 바로 강원 원주시 소초면 홍양리에 위치한 산야초밥상이라고 합니다.


산야초밥상은 산약초오리백숙으로 많은 분들의 건강을 책임지는 맛집이라고 하는데요.


직접 채취한 약초로 음식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신선함은 물론이고 믿고 먹을 수 있는 곳이라고 합니다.


그럼 먼저 오리백숙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고, 산야초밥상에 대한 여러 정보 (주차, 메뉴, 가격 등)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방송투데이 2203회 - 18.11.05. 산야초백숙


고기나 생선 등을 물에 넣고 푹 끓인 요리를 백숙이라고 하는데요.


거기서 닭을 넣고 푹 끓이면 닭백숙, 오리를 넣고 푹 끓이면 오리백숙이라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백숙과 삼계탕을 같은 음식으로 생각하기도 하는데 엄연히 따지면 조금은 다른 음식이라는데요.


요리 자체가 아니라 사전적 의미를 놓고 구분한다면 백숙은 그냥 끓인 고기 요리를 총칭하고 삼계탕은 인삼 넣고 끓인 닭요리라고 합니다.


즉 백숙이 엄연히 더 넓은 개념이라고 할 수 있죠.


다만 요리 자체로 바라보면 사실 별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오리나 닭과 함께 넣는 대추, 찹쌀, 인삼 등 부재료의 여부로 구분하거나, 오리나 닭의 크기로 삼계탕과 구분짓는 경우가 많은데요.


애초에 백숙도 뱃속에 찹쌀밥을 넣어서 삶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별 의미가 없답니다.


닭 먹는 방법이나 고기를 따로 먹느냐 같이 먹느냐로 구분짓는 이들도 있지만 이건 그야말로 취향이기 때문에 이 것으로 구분하기도 힘들구요.


심지어 백숙과 삼계탕의 차이를 감자탕과 뼈해장국의 차이처럼 즉, 1인분으로 먹느냐와 여럿이서 먹느냐의 차이로 구분하는 사람도 있으나 1인 삼계탕이나 반계탕, 영계백숙 등 1인분과 다인분 음식이 구분되기 힘들어져 정확한 구분이 되지 않습니다.


결국 차이라고는 부재료가 마늘, 대파 외로 약재가 추가되는가의 차이 정도로 보이는데요.


하지만 실상 백숙에서도 약재는 쓰는 일이 많고 백숙을 파는 요리점에서는 한방이다 뭐다 하면서 고급화, 차별화하기 위해 사실상 삼계탕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백숙과 삼계탕이 점점 하나의 고유명사로 변하고 있는 건 어쩔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럼 이제 생생정보 산약초오리백숙 맛집 산야초밥상의 주차 정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산야초밥상은 앞마당이 꽤나 크게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이 곳에 주차를 하면 된다고 하는데요.


대형버스도 주차 가능할 정도의 사이즈라고 하니 차를 가지고 오시는 분들은 큰 걱정 없이 주차를 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산야초밥상은 단체석도 마련되어 있어서 각종 모임이나 회식으로도 이용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그럼 이제 산약초오리백숙을 포함한 산약초밥상에서 판매하는 메뉴들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찰솥밥 오리불고기 정식 - 10,000원


찰솥밥 오리불고기 정식 + 더덕구이 - 13,000원


옻닭백숙 (중) - 55,000원


옻닭백숙 (대) - 60,000원


옻오리백숙 - 60,000원


능이백숙 (중) - 55,000원


능이백숙 (대) - 60,000원


생닭소금구이 - 65,000원


닭도리탕 - 58,000원


옻삼계탕 - 13,000원







산야초밥상에서는 앞서 설명드렸던 것처럼 약초꾼이 직접 채취한 약초로 음식을 만드는데요.


산약초오리백숙에 들어가는 약초는 대부분 사장님이 직접 채취하고 계절별로 씻어 끓이고 말려서 만든 재료라고 합니다.


이렇게 정성스레 만든 재료가 산약초오리백숙에는 약 15가지 종류가 들어간다는데요.


이런 정성과 약초들 덕분에 이 육수로 삶아낸 오리백숙은 잡내가 전혀 없고 담백하면서도 쫄깃함이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라고 합니다.


또한 함께 나오는 밑반찬들도 조미료를 일체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깔끔하고 몸에 좋은 음식들이라고 하네요.


그리고 식당 옆에는 탕제원도 함께 운영되고 있다는데요.


이 곳에서는 각종 약초즙이나 효소 등을 제조하고 있기 때문에 식사를 마치시고 구경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그럼 이제 산야초밥상의 영업 시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산야초밥상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8시30분까지 영업을 하고 마지막 주문은 오후 7시30분까지이며 매주 월요일은 휴무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월요일을 피해서 영업 시간을 잘 파악하고 방문하신다면 몸에 좋은 생생정보 산약초오리백숙을 직접 만나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산야초밥상의 위치 알려드리면서 이만 포스팅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강원도 원주시 소초면 치악로 2367-2



※ 메뉴 가격 및 영업시간은 업체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해당 가게와는 사업적 연관성도 없고 대가도 없는 개인적인 방송 프리뷰 임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