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restaurant

<생방송 투데이> 소문의 맛집 3종 딤섬 종로 포담





2020년 1월 9일 목요일 생방송 투데이 소문의 맛집에서는 3종 딤섬으로 큰 사랑을 받고 있다는 서울 종로에 위치한 포담이 방송에 나온다고 합니다.


하루 1천 개 완판이라는 신화를 써내려갔다는 육즙으로 채운 3종 딤섬이 주인공이라고 하니 더욱 기대가 되는데요.


이런 3종 딤섬 맛집이라서 그런지 이미 다른 방송에서도 3년 전쯤 나온 적이 있다고 합니다.


그럼 먼저 어떤 방송에서 나왔었는지, 그리고 딤섬은 정확히 어떤건지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수요미식회 105회17.02.15. 딤섬


딤섬은 본래 중국 남부 광둥 지방 사람들과 객가인들이 '제대로 된 식사'인 아침식사와 저녁식사 중간 시간대에 간단하게 먹던 음식에서 비롯된 것으로, 한국어의 점심과 한자가 같다고 합니다.


오늘날에는 일종의 고유명사화되어 수백 가지 만두와 중국식 패스츄리, 과자들을 대나무 통 혹은 증기 찜통에 넣어 먹는 것을 의미하는 단어가 되었구요.


단 찜통에 들려나온다고 해도 반드시 찌는 요리만 있는 건 아니고 튀김 계열 딤섬도 많다고 합니다.


역으로 튀겼다가 찌는 방식으로 나오는 것들도 있구요.


서구권을 비롯하여 전 세계적으로 대표적인 중국 요리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으며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홍콩과 대륙 광둥 성, 대만 등에서 많이 먹는 음식으로,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시아에서도 화교가 워낙 많아서 이곳저곳에 많이 보입니다.


특히 홍콩이 딤섬 요리의 메카로 유명한데요.


전통적인 중국요리와 영국의 식민 지배 기간 동안 서구에서 들어온 제과 기술이 결합되어 독특한 딤섬들이 만들어졌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딤섬이 점심이라는 뜻에서 알 수 있듯이, 딤섬의 유래는 바로 그 점심에서 시작된다고 합니다.


실제로 홍콩에는 점심시간 이후에는 딤섬을 안 파는 가게가 대부분이었는데 요즘은 하루 종일 딤섬을 파는 가게도 생기기는 했다고 하네요.


깔끔한 현대적 식당에서는 보통 식당처럼 주문해서 나오면 먹지만전통 방식은 딤섬을 가득 실은 카트를 직원이 끌고 다니면 불러 세우거나 카트에 가서 원하는 딤섬을 골라서 테이블 위에 놓고 먹는 것이라고 합니다.


관광객용 식당이나 깔끔한 현대적 식당이 아니라 현지인들이 주로 찾는 낡고 오래된 식당에 가면 이런 방식이 많다는데요.


이런 식당은 아무리 홍콩이나 다른 영어권이라도 관광객 없이 진짜 중국계 사람들만 오는 그런 분위기인 곳이 대부분이라서 영어가 잘 안 통하는 경우가 많기도 해서 광동어를 모르는 외국인은 일일이 뚜껑을 열어서 내용물을 확인하고 맘에 드는 걸 가져가야 하는데 이게 번거롭기도 하다네요.


홍콩에서는 일종의 패스트푸드에서 고급 딤섬까지 다양한 딤섬을 맛볼 수 있다고 하구요.


대체로 한국에서 만두라고 불리는 형태의 음식이 딤섬에 많긴 하지만 만두뿐만 아니라 각종 중국식 롤, 떡, 닭발 요리, 국수, 죽 등이 있다고 하네요.


그러나 비슷한 부류인 빤켁은 여기에 속하지 않는답니다.







포담은 우선 주차 정보가 따로 기입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차를 가지고 가시는 분들이라면 주차 여부를 확인 후에 방문하시는게 좋을 것 같구요.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가실 분들은 지하철3호선 경복궁역 2번출구에서 300미터 가량 오시면 새마을 금고가 있고, 거기서 좌화전해서 20미터 오시면 포담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상당히 고급스러운 분위기와 안으로 들어가는 중에 보이는 주변 경관을 상당히 잘 꾸며놓은게 특징이라고 하는데요.


담백함을 감싸다는 한자어의 의미처럼 담백한 육즙을 머금은 수제 딤섬과 광동식 요리를 선보이는 캐주얼 차이니즈 레스토랑이라고 해요.


그럼 이제 생방송 투데이 3종 딤섬을 포함한 포담에서 판매하고 있는 메뉴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Main Dish★


흑초 탕수육 - 18,000원

*포담에서만 맛볼 수 있는 흑초 소스와 라즈베리를 곁들인 탕수육입니다.


간장 탕수육 - 18,000원

*달콤하고 짭조름한 간장 소스로 만든 탕수육입니다.


닭봉 깐풍기 - 19,000원

*닭봉으로 요리한 맛있게 매콤한 깐풍기입니다.



★Dimsum★


포담 샤오룽빠오 (5pcs) - 6,900원

*돼지고기 베이스의 육즙이 찰랑찰랑한 딤섬입니다.


새우 샤오롱빠오 (5pcs) - 7,900원

*돼지고기와 새우가 어우러진 최강 담백 딤섬입니다.


샤오마이 (4pcs) - 7,900원

*돼지고기와 새우 등의 해산물로 만든 폭신폭신한 식감을 자랑하는 김으로 감싼 딤섬입니다.


구채교 (4pcs) - 7,900원

*속살이 보이는 쫀득쫀득한 피 속에 새우와 부추를 넣은 딤섬입니다.



★Noodle★


우육면 - 8,000원

*칼칼한 국물과 향이 매력적인 면입니다.


탄탄면 - 8,000원

*참깨와 땅콩 소스의 풍미가 느껴지는 고소한 면입니다.


포담 마라탕면 - 8,000원

*포담에서만 맛볼 수 있는 독특하고 매운 면입니다.


차오미엔 - 9,000원

*새우와 야채를 매콤 소스와 함께 쎈불로 조리해 불맛을 입힌 볶음면입니다.





메뉴별로 소개도 함께 해드렸기 때문에 바로 이어서 포담의 영업 시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평일 11:30 - 21:00

Break time 14:30~17:30


토요일 11:30 - 21:00

Break time 16:00~17:00


일요일 휴무

첫째주 월요일 휴무


마지막으로 3종 딤섬 맛집 포담의 위치 안내해드리면서 이만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9길 11



※ 메뉴 가격 및 영업시간은 업체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해당 가게와는 사업적 연관성도 없고 대가도 없는 개인적인 방송 프리뷰 임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