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restaurant

<생활의 달인> 순천 수타 짜장면 달인 옛날손짜장







2020년 1월 13일 새해를 맞아 방송된 2주차 생활의 달인에서는 수타 짜장면 달인이 출연한다고 하는데요.


올해 63세의 임민호 달인은 경력만 48년이라는 어마어마한 내공을 지닌 순천의 인간 문화재 급 주방장이였습니다.


순천 수타 짜장면 달인이 운영하는 곳은 바로 옛날손짜장이라는 곳으로써 원래는 순천 조례동에 있다가 남정동으로 옮기신지는 꽤 됐다고 합니다.


경력 48년인 만큼 수타 중일때에는 손에다가 면소다를 바르지 않으며 다른 수타면과도 조금은 차별된 그런 면을 뽑아낸다고 하는데요.


그럼 순천 수타 짜장면 달인에 대한 정보를 더 알아보기 전에 먼저 짜장면에 대해 약간의 정보부터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here we go~!



배달의 민족답게 한국에서 대표적인 배달음식점이라고 할 수 있는 곳이 바로 중국집인데요.


그 중에서도 짬뽕, 탕수육과 함께 중화요리집의 3대 메뉴 중 하나로 뽑히는게 바로 짜장면이 되겠습니다.


선택장애가 있는 사람이라면 중국집 가서 짜장을 먹을지 짬뽕을 먹을지 고민하게 만드는 요인 중 하나이기도 한데요.


이런 선택장애를 가지신 분들이 많아서 그런건지 짬짜면이 탄생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중국집에서 가장 많이 선택되는 메뉴는 역시나 짜장면이며 중국집의 다른 메뉴를 가볍게 압도하는 선호도 1위의 메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물론 면보다 밥을 선호하는 사람들이라면 볶음밥을 먹기도 합니다.


이렇듯 한국에서 짜장면의 인기는 실로 대단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탕수육과 다른 메뉴를 시키더라도 보통 탕수육은 일행이 나눠서 먹는 반면 짜장면과 짬뽕은 개별마다 시켜서 먹는게 모두가 아는 특징입니다.


흡사 밥과 반찬과도 유사한 구도라고 할 수 있겠네요.


짜장면을 상징하는 특정한 날이나 장소가 많다는 것도 짜장면의 대중성을 설명해줄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북한에서도 짜장면은 종종 먹는 별식이라고 하는데 실제 평양 주민들이 애용하는 짜장면집도 있다고 합니다.


아무튼 세월이 흐르면서 지방에서도 짜장면집이 늘어나고 있으며 함흥 신흥관이나 신의주에서도 짜장면을 먹을 수 있다고 하는데 짜장면의 가격이 그리 싸지는 않기 때문에 어쩌다 한번 먹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그렇지만 2010년대 후반 들어서는 짜파게티 비슷한 짜장라면도 출시되었으며 남한처럼 전화 주문하면 배달도 될 정도로 나름 정착된 것으로 보여진답니다.


그리고 오늘 방송에서 나오는 옛날짜장은 평범한 짜장면과는 달리 감자 등을 건더기로 넣고 계란 프라이를 위에 올리는 것이 특징이라고 하는데요.


이는 과거 짜장면에 달걀프라이를 올리던 것을 재현한 것이라고 합니다.






생활의 달인에 나오는 옛날손짜장은 차를 가지고 방문하실 경우 주차는 길건너편에 주차가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큰 길가에 주차라인이 그려져 있기 때문에 여기에 주차를 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주차를 하시고 안으로 들어가보면 크지도 작지도 않은 적당한 크기의 실내를 만나볼 수 있는데 특이한 점은 배달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근처에 사시는 분들이라면 배달을 이용하시는 것도 여러모로 편할 것 같습니다.


자리에 앉아 보면 깨끗한 테이블과 함께 주방이 오픈되어 있어서 주문한 메뉴를 직접 요리하는 수타 짜장면 달인을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직접 눈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믿을 수 있고 음식에 대한 기대와 함께 기다리는 시간도 행복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럼 이제 생활의 달인 순천 수타 짜장면 달인이 운영하는 옛날손짜장의 메뉴들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식사부★


수타짜장면 - 7,000원


수타짬뽕 - 8,000원


수타간짜장 - 8,000원


수타매콤짜장 - 10,000원


수타우동 - 8,000원


짬뽕밥 - 8,000원


볶음밥 - 8,000원


잡채밥 - 9,000원


수타쟁반짜장 - 20,000원


순두부 짬뽕국물 - 12,000원


군만두 - 5,000원


물만두 - 5,000원


직접 빚은 손만두 - 6,000원



★요리부★


등심탕수육 (소) - 19,000원


등심탕수육 (중) - 25,000원


등심탕수육 (대) - 30,000원


복어살 탕수육 - 30,000원


양장피 - 30,000원


깐풍기 - 30,000원


뼈없는 깐풍기 - 35,000원


고추잡채 - 30,000원


팔보채 - 39,000원


유산슬 - 39,000원


깐쇼새우 - 39,000원





수타로 만들었기 때문에 더욱 쫄깃하고 탱탱한 면발은 씹을 때의 식감을 더욱 배가 시켜준다고 하는데요.


거기에 양파와 돼지고기, 춘장 등으로 만들어낸 이 집만의 특별한 짜장소스는 눈코 뜰새 없이 허겁지겁 먹게 만드는 비법을 지녔다고 합니다.


또한 면 따로 짜장소스 따로 움직이는 중국집이 대부분인데 수타 짜장면 달인이 만드는 짜장면답게 면발에 소스가 잘 흡착되어 그 맛을 더욱 빛낸다고 합니다.


그러다 보니 춘장의 풍미를 그 어디보다도 제대로 느낄 수 있고 단맛도 더도 덜도 말고 딱 어울릴 정도로만 입 속에서 맴돌기 때문에 감칠맛 역시 기가 막히다고 하네요.


이렇게 최고의 수타 짜장면을 만들어 내기에 오늘 생활의 달인에 나올 수 있었구나 생각이 되네요.


그럼 이제 옛날손짜장의 영업 시간을 알아보도록 해야 하는데요.


아쉽게도 그 어디에서도 생활의 달인 순천 수타 짜장면 달인이 운영하는 옛날손짜장의 영업 시간은 찾아볼 수가 없었습니다.


점심 시간이나 저녁 시간에는 당연히 되겠지만 휴무일에 대한 정보가 없기 때문에 방문하시기 전, 꼭 연락하셔서 영업 여부 확인 후에 가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끝으로 옛날손짜장이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지도를 통해 전해드리면서 이만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전라남도 순천시 우석로 85



※ 해당 글에 사용된 이미지는 옛날손짜장에서 판매하는 메뉴와는 무관합니다.


※ 메뉴 가격 및 영업시간은 업체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해당 가게와는 사업적 연관성도 없고 대가도 없는 개인적인 방송 프리뷰 임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