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restaurant

<생방송 투데이> 향토밥상 흑돼지 제주 꺼멍도새기







2020년 1월 20일 월요일 생방송 투데이에서는 고수뎐 - 바다부터 한라까지, 제주본색(本色), 향토밥상 편이 방송된다고 합니다.


그 곳은 바로 제주도 제주시 일도1동 제주동문시장 내에 위치한 꺼멍도새기라는 곳이였는데요.


제주도의 향토밥상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는 꺼멍도새기는 흑돼지와 갈치조림, 성게 요리 등을 취급하고 있었습니다.


이렇듯 제주의 향토밥상을 고루 맛볼 수 있어서인지 다른 방송사 맛집 프로그램에도 출연했었는데요.


먼저 어떤 방송에서 소개가 됐었는지, 또 흑돼지는 무엇인지 알아보고 이어서 꺼멍도새기에 대한 정보 (주차, 메뉴, 가격, 위치 등)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TV생생정보 331회 - 17.05.18. 갈치조림


2TV생생정보 34회 - 16.02.25. 흑돼지


흑돼지는 말 그대로 검은 돼지를 뜻하는데요.


우리나라에 살고 있는 재래돼지의 한 종으로써 대부분의 흑돼지들은 제주도 지역에서 사육되고 있습니다.


전국에 분포하는 재래돼지는 고구려 시대에 중국 북부지역에서 사육되던 돼지들 중 몸집이 작은 재래종에서 유래된 것으로 여겨지는데요.


이와 비슷한 시기에 제주도까지 전해져서 토착종으로 자라난 것이라고 합니다.


제주도에서는 흑돼지를 일명 똥돼지라고도 부르며 사람의 인분을 먹이며 사육했는데요.


인분을 먹여서 돼지를 키우는 곳은 제주도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남부지방 전역에서도 그렇게 키웠으며 일본과 동남아 일대에서도 인분을 먹여서 돼지를 키웠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다가 1970년 대 후반부터는 돼지사육의 방법이 개선되면서 일명 푸세식 화장실 아래에서 돼지를 키우는 사례가 거의 없어졌다고 합니다.


하지만 돌려 생각해보면 사람의 인분을 받아 먹는 돼지라는 인식 때문에 비위생적인 환경으로 오해될 소지가 있는데요.


그렇지만 바로바로 인분을 먹어 치우는 흑돼지 덕분에 인분냄새가 나지 않는 위생적 화장실을 유지할 수가 있었고 돼지는 인분이 변질되기 전 곧바로 먹이로 섭취하기 때문에 인분에 포함된 미생물과 유산균 등이 돼지의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렸다고 합니다.


암컷 흑돼지는 보통 10개에서 12개의 젖꼭지가 있고 보통 5마리에서 8마리의 새끼를 낳는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새끼는 외국의 개량종들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성장속도가 느리지만 대신에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강하며 환경변화에 대한 적응능력이 좋은 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고기의 질이 다른 개량종들에 비하여 우수하고 맛도 좋아서 주로 식용으로 사육되는데요.


하지만 1900년대에 들어서 번식이 잘되며 고기를 많이 얻을 수 있는 외국 개량종들이 많이 들어오게 되고 재래종과 개량종들과의 교배가 이루어지기 시작하면서 점점 순수한 재래돼지의 모습을 찾기는 어려워졌습니다.


이에 현재는 여러 기관에서 돼지의 형태와 유전적 조사를 통해 재래돼지의 복원을 위해 노력하고 있고 2015년 3월에는 천연기념물 제550호로 지정되기도 하였답니다.




그럼 이제 생방송 투데이 향토밥상으로 나오는 꺼멍도새기의 주차 여부 알려드리겠습니다.


꺼멍도새기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제주동문시장 내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전용 주차장은 없으나 다행스럽게도 동문시장 공영주차장에 주차를 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공영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안으로 들어가보시면 깔끔하고 화려한 실내는 아니지만 재래시장의 멋을 느낄 수 있는 인테리어로 꾸며져 있다고 하는데요.


좌식 테이블은 없고 모두 의자 테이블로 이뤄져 있고 약 7개 정도의 테이블로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럼 이제 생방송 투데이 향토밥상으로 판매되는 메뉴는 무엇이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은갈치조림 (2인 이상) - 20,000원


김치고등어쌈밥 (2인 이상) - 15,000원


성게보말미역국 - 12,000원


성게비빔밥 - 15,000원


전복뚝배기 - 13,000원


흑돼지김치찌개 - 9,000원


흑돼지오겹살 - 18,000원


흑돼지주물럭 (2인 이상) - 15,000원


흑돼지두루치기 (2인 이상) - 10,000원


통갈치구이 - 70,000원~100,000원


고등어구이 - 15,000원


제주옥돔구이 - 35,000원


추가 가마솥밥 - 2,000원


공기밥 - 1,000원






우선 이곳의 흑돼지는 다른 유명 흑돼지 맛집과는 다르게 두툼하게 나오지는 않는다고 하는데요.


그래도 맛에 대해선 두툼함과는 크게 관련이 없고 함께 나오는 바로 멜조림이 흑돼지의 진정한 맛을 볼 수 있는 키 포인트라고 합니다.


진정한 존맛탱으로써 매콤하면서도 흑돼지 특유의 그 맛을 확 잡아주며 계속해서 고기를 주서먹게 되는 마법을 부려준다고 하는데요.


그러다 보니 제주도의 밥도둑이라는 말까지 들을 정도의 매력을 지녔다고 하네요.


생선을 싫어하는 사람들조차도 이 멜조림에 대해서는 극찬 또 극찬을 한다고 하니 이 곳에 가게 된다면 꼭 멜조림과 흑돼지의 조합을 경험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이제 꺼멍도새기의 영업 시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꺼멍도새기는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30분까지 영업을 하고 별도의 쉬는 시간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영업 시간만 잘 확인하고 방문을 하신다면 맛있는 흑돼지를 비롯한 생방송 투데이 향토밥상을 경험하실 거라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꺼멍도새기 위치 확인해보면서 이만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제주 제주시 동문로4길 9



※ 메뉴 가격 및 영업시간은 업체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해당 가게와는 사업적 연관성도 없고 대가도 없는 개인적인 방송 프리뷰 임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