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restaurant

<생활의 달인> 은둔식달 공주 쫄면 어묵 달인 중동오뎅집






2020년 4월 7일 화요일, 생활의 달인 은둔식달에서는 공주 쫄면 어묵 달인을 찾아나섰다고 하는데요.


은둔잠행단이 찾아간 곳은 바로 충남 공주시 중동에 위치한 중동오뎅집이였다고 합니다.


중동오뎅집을 운영하시는 분은 올해 72세, 경력 53년에 빛나는 최화순 씨와 올해 49세, 경력 26년에 빛나는 구정미 씨였습니다.


두분은 아마도 모녀 지간이 아닐까 생각이 되는데 정확한 건 방송을 통해 확인해봐야 될 것 같네요.


중동 주택가에 자리 잡은 분식점인 중동오뎅집은 군만두, 떡볶이, 라볶이, 라면, 오뎅, 쫄면, 냉면, 김밥 등 다양한 메뉴가 준비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올해 53년 전통을 이어가고 있다는 중동오뎅집.


그럼 먼저 쫄면과 어묵에 대해 간단히 알아본 다음, 이어서 중동오뎅집에 대한 여러 정보 (주차, 메뉴, 가격 등) 알려드리도록 할께요.



2011.06.15 - 생생정보 


쫄면은 굵고 탄성이 강한 면발로써 면발을 사용하여 채썬 양배추, 콩나물, 당근, 오이 등의 간단한 채소를 넣고 초고추장을 베이스로 한 소스를 넣어 차게 해서 먹는 면요리입니다.


맛은 초고추장의 매운맛과 단맛, 신맛이 주를 이루는데요.


쫄깃한 면발과 생야채의 아삭한 식감으로 먹는 아주 달콤하고 매콤한 음식이죠.


고명으로는 주로 삶은 달걀, 당근, 오이, 양배추 등이 주로 쓰이며 경우에 따라 콩나물도 추가됩니다.


냉면과 함께 여름철이 되면 자주 찾는 대표음식인 쫄면은 보통 냉쫄면이라고 하는 혼합된 음식을 먹거나 쫄면을 아주 차게 만들어서 먹는 방법도 있다고 해요.


이때 소스를 초고추장이 섞인 소스를 주면 매운맛 때문에 더위를 식히는 효과가 떨어지니 주의해야겠습니다.


다음으로 어묵은 일본에서 유래한 어육 가공 음식인데요.


으깬 생선살과 밀가루를 뭉쳐서 열을 가해 묵처럼 굳혀 만든 덩어리와 또 그것을 활용한 요리를 뜻한답니다.


주로 흰살생선 잡어가 사용되나 가공 기술이 발달한 요즈음에는 등푸른 생선, 붉은살 생선도 사용되는데 다만 민물 생선은 원료수급과 가공이 어려워 공장에서 나오는 제품에는 사용되지 않는다네요.


보통은 상기 재료가 들어가지만 일식집에서 전채로 나오곤 하는 반원형의 가마보코는 밀가루를 쓰지 않기도 한다고 해요.


또한 어묵 자체는 프레스햄과 제조 과정이 동일한데 다만 재료가 돼지고기이면 프레스햄, 생선이면 어묵이 된답니다.





그럼 이제 공주 쫄면 어묵 달인이 운영하는 중동오뎅집의 주차 정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중동오뎅집은 주택가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별도의 주차장은 마련되어 있지 않다고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주변 골목에 통행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잘 주차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간혹 차 한대 지나가기 힘들게 주차하는 몰상식한 분들도 있다고 하는데 그런 일은 절대 없어야겠습니다.


중동오뎅집은 또한 단체석도 마련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회식을 치룰 정도는 아닌 것 같고 적당한 인원의 모임이라면 가능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럼 이제 쫄면과 어묵을 포함한 이 곳의 메뉴를 하나씩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군만두 - 4,000원


비빔만두 - 4,500원


떡볶이 - 4,000원


라볶이 - 4,000원


오뎅 - 3,000원


쫄면 - 4,000원


라면 - 3,000원


냉면 - 4,000원


비빔냉면 - 4,000원


비빔밥 - 3,500원


김밥 - 2,000원


공기밥 - 1,000원


치즈사리 - 2,000원


라면사리 - 1,000원







분식집답게 과하지도 부족하지도 않은 메뉴 갯수로 보여지는데요.


음식 하나하나의 양이나 맛이 대단해서 정말 공주분들에게는 최애 분식집으로 이미 유명하다고 합니다.


정말 생활의 달인을 보면 전국에 보석같이 숨어있는 맛의 달인을 발굴하는게 대단한 것 같아요.


반세기 넘는 세월 동안 한자리를 지켜온 이 집의 핵심 메뉴는 첫번째로 바로 쫄면이라고 하는데요.


새콤한 향기가 코끝을 자극하는 달인의 쫄면은 시할머니 대부터 3대째 내려오는 양념장에 그 비밀이 숨겨져 있다고 합니다.


여기에다가 쫄면의 단짝 군만두까지 더하면 새콤함과 고소함의 조화로 맛의 중심이 완벽하게 맞춰진다고 하니 방문하게 된다면 꼭 이 합을 맛봐야겠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주인공인 오뎅 역시 오동통통하면서도 탱탱하고 3,000원이라는 가격이 믿기지 않을 갯수가 나온다고 하는데요.


정말 어묵의 진정한 매력을 느끼고 싶으신 분이라면 이 곳의 어묵을 꼭 맛봐야된다고 합니다.


그럼 이제 공주 쫄면 어묵 달인이 만드는 중동오뎅집의 영업 시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동오뎅집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30분까지 영업을 하고 매주 일요일은 휴무이긴 한데 비정기적으로 휴무라고 합니다.


즉 일요일에도 문을 열 수 있기 때문에 일요일에 방문하고 싶으신 분들은 연락해서 영업 여부 확인 후 방문하시는게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중동오뎅집의 위치를 알려드리면서 이만 글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충남 공주시 제민천3길 42



※ 메뉴 가격 및 영업시간은 업체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해당 가게와는 사업적 연관성도 없고 대가도 없는 개인적인 방송 프리뷰 임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