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restaurant

<생생정보> 소고기 채소말이 차돌 관자 삼합 강된장 볶음밥 남양주 대문집







2020년 1월 10일 금요일 생생정보에서는 대동 맛 지도 편이 방송된다고 합니다.


오늘 생생정보 대동 맛 지도에 선정된 곳은 바로 소고기 채소말이 차돌 관자 삼합과 강된장 볶음밥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는 경기도 남양주의 대문집이라는 곳이였는데요.


아직까지 다른 맛집 프로그램에서도 소개된 적이 없는 곳이다 보니까 더욱 기대가 됩니다.


기와집 같은 분위기의 대문집은 한옥 같은 느낌이라서 더욱 정감이 간다고 하는데요.


그럼 생생정보 소고기 채소말이 차돌 관자 삼합과 강된장 볶음밥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다른 메뉴들은 많이 알아봤으니 오늘은 좀 특이하게 된장에 대해 알아보고 나머지 정보도 전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콩으로 만든 메주를 소금물에 발효시킨 식품이 바로 된장인데요.


발효시킨 소금물은 체에 걸러 끓인 후 식히면 간장이 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ㅎㅎ


콩은 발효시키면 균류에 의해 분해가 이루어져 영양소가 더 잘 흡수되는 것을 이용한 식품입니다.


'된장'은 '농하다'를 뜻하는 '되다'에서 온 말인데요.


일상에서 볼 수 있는 식재료 중에서는 상당히 꾸덕꾸덕한 편이기는 합니다.


이북에서는 토장이라고 주로 부른다고 하구요.


된장은 조리해 먹기도 하지만 생된장을 활용한 음식도 많은 편인데요.


소금 함량이 높은 발효식품이기 때문에 소금을 사용하는 절임에 간장이나 된장을 사용합니다.


식초로도 가능하지만 절임이라고 하면 소금으로 절인 짠지이거나 간장 혹은 된장으로 절인 것이죠.


또한 생된장 그대로 먹거나 양념장을 만들어 먹는 경우도 많습니다.


옛날에는 화상난 데나 벌에 쏘인 부위, 뱀에 물린 사람에게 된장을 바르는 민간요법이 쓰이기도 했는데요.


포름산과 된장의 암모니아와의 중화반응으로 인해 상처가 가라앉는 효과가 있기는 하지만 이 상태로는 병원에 후송해도 예후가 나쁠 정도로 긁어 부스럼 꼴이 되니 신속히 약이나 병원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색깔이 똥과 비슷해 얽히는 일이 많기도 한데요.


"똥인지 된장인지 꼭 먹어 봐야 아나" 라는 말이 있을 정도죠.


먹어서 확인할 정도로 구체적으로 살펴보지 않아도 딱 보면 알 수 있다는 의미로 쓰입니다.


그런데 실제로 집에서 메주로 쓴 된장의 경우 색깔이 진하고 은행냄새와 비슷한 구리구리한 냄새를 풍기기에 비슷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대문집은 건물 앞쪽으로 공용 주차 공간이 꽤나 넓게 되어 있기 때문에 주차가 편하다고 하는데요.


남양주 쪽에서 백반집이 많이 있지 않지만 이 곳은 메인메뉴 포함하여 식사 메뉴도 있기 때문에 선택지가 나름 많은 식당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근처에서 일하는 단골분들도 많아서 식사 시간에는 언제나 붐빈다고 하니 이 점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안으로 들어가보면 개방형 주방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음식 청결에 대한 신뢰도가 무한 상승한다고 하는데요.


그럼 이제 소고기 채소말이 차돌 관자 삼합 강된장 볶음밥을 포함한 대문집의 메뉴들과 가격 정보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인메뉴★


한우차돌박이 (200g) - 22,000원


소불고기 (200g) - 15,000원


생삼겹살 (600g) - 33,000원


생삼겹살 (300g) - 16,000원


소갈비살 주물럭 (300g) - 20,000원


소갈비살 주물럭 (600g) - 40,000원


한우 고기말이 - 20,000원


한우 차돌관지 - 13,000원



★추가메뉴★


찹스테이크 - 20,000원


육전 (200g) - 25,000원


육전 (반접시) - 13,000원


육회 - 13,000원


소고기튀김 - 10,000원



★후식메뉴★


육회비빔밥 - 9,000원


우거지 차돌된장죽 - 6,000원


차돌된장찌개 - 5,000원


냉모밀 - 5,000원


강된장 볶음밥 - 3,000원


강된장 보르비바 - 3,000원



★세트메뉴★


A세트 - 49,000원

*차돌200g + 관자100g + 소갈비살100g


B세트 - 73,000원

*차돌300g + 관자150g + 소갈비살150g


C세트 - 98,000원

*차돌400g + 관자200g + 소갈비살200g






먼저 소고기채소말이는 일일 30인분 한정 판매한다고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소고기채소말이를 드시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좀 더 이른 시간에 방문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메뉴를 주문하면 기본찬이 세팅이 되는데 기본찬의 양이 꽤나 넉넉하게 나오기 때문에 메인 메뉴를 기다리는동안 입이 심심하지는 않다고 하는데요.


혹시라도 기본찬이 너무 맛있어서 다 먹게 되면 셀프코너가 따로 마련되어 있다고 하니 더 가져다가 남기지 않을만큼 드시면 될 것 같습니다.


소고기 채소말이 차돌 관자 삼합은 가지런하면서도 정갈하게 둘둘 말아놓은 고기말이 안에 3가지 정도의 야채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거기에 얇게 썰어낸 차돌과 관자를 함께 구워서 소스에 찍어먹으면 다양한 맛과 식감을 느낄 수 있다고 해요.


또한 강된장 볶음밥까지 함께 해준다면 상당히 만족스러운 한 끼 식사를 드실 수 있다고 하니 참으로 알찬 곳인 것 같습니다.


그럼 이제 소고기 채소말이 차돌 관자 삼합과 강된장 볶음밥이 맛있다는 대문집의 영업 시간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문집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9시까지 매일 영업을 하는데 명절 당일에만 휴무일로 지정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명절 당일만 피해서 방문을 하시게 된다면 맛있는 삼합, 그리고 강된장 볶음밥을 만나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끝으로 대문집 위치 알려드리며 이만 글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경기 남양주시 고산로 249-12



※ 메뉴 가격 및 영업시간은 업체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해당 가게와는 사업적 연관성도 없고 대가도 없는 개인적인 방송 프리뷰 임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