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 restaurant

<생생정보> 26년 전통 자연산 굴 요리 한상 보령 터가든









2020년 4월 7일 화요일, 생생정보에서는 전설의 맛 편이 방영되는데요.


오늘 생생정보 전설의 맛은 충남 보령시 천북면 장은리에 위치한 터가든이 나온다고 합니다.


터가든은 보령의 굴 밥 전문점이라고 하는데요.


그래서인지 오늘의 주제도 바로 26년 전통 자연산 굴 요리라고 하네요.


터가든은 보령 천북면 주변의 바다에서 채취한 자연산 굴 요리로 보령시 모범음식점이며 향토 음식 전문점이라고 하는데요.


깔끔하고 시원한 분위기에 산뜻한 굴회의 맛과 굴의 향기가 듬뿍 그리고 고소한 들기름의 맛이 조화된 굴 밥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먼저 굴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고, 이어서 터가든에 대한 여러 정보 (메뉴, 가격, 주차 등)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영양이 풍부하여 동서양을 막론하고 여러 지역에서 소비되고 있는 조개의 일종인 굴.


굴은 자연산 굴과 양식 굴로 나뉠 수가 있는데요.


이 둘은 외형으로 구분하기 쉽다고 합니다.


자연산은 바닷물에 침수되고 공기에 노출되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파도에 휩쓸려 가지 않게 껍데기가 얇고 물결무늬가 있다고 하구요.


양식 굴은 계속 바닷속에 머물기 때문에 둥글넙적하고 크게 자란다고 합니다.


양식은 크기 때문에 먹기엔 편하지만 맛은 자연산이 더 진하다는 얘기도 있는데요.


하지만 이것은 약간 잘못된 내용으로 실질적인 맛의 차이는 바로 키우는 지역에 따라 다르다고 합니다.


서해안 쪽의 양식은 갯벌에서 키우거나 조수간만의 차가 심한 곳에서 키우기 때문에 바닷물에 침수되고 공기중에 노출되며 키워지기 때문이죠.


굴의 제철은 9월 중순 이후부터 이듬해 4월까지인데요.


5월부터 8월까지는 산란기에 접어든다고 합니다.


예로부터 아시아에서는 보리가 피면 굴을 먹어선 안 된다고 했으며 유럽과 미국에서는 라틴 문자 R이 들어가지 않은 달인 5월에서 8월, 4개월 동안에는 굴을 먹어서는 안 된다고 합니다.


일정 수온 이상일 경우 마비성 패독으로 싹 튼 감자 먹듯 아린 맛이 나고 과량으로 섭취할 경우 호흡곤란 혹은 사망까지도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죠.


대표적인 패독으로는 삭시톡신과 베네루핀이 있는데 이 중 굴은 베네루핀의 함량이 더 높답니다.





그럼 이제 생생정보 26년 전통 자연산 굴 요리 맛집 터가든의 주차 정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터가든은 가게 앞에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차를 가지고 방문하시더라도 편하게 주차를 하신 후 맛있는 식사를 하실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예약도 가능하기 때문에 기다리는게 싫으신 분들은 예약 서비스도 이용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합니다.


터가든은 서해안 고속도로에서 광천 천북 인터체인지로나와서 천북방향으로 우회전하고 천북면 소재지에서 남당리 방향으로 2Km 지점에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라구요.


그럼 이제 자연산 굴 요리로 판매하는 터가든의 메뉴와 가격을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굴정식 - 30,000원


굴밥 - 13,000원


굴물회 (중) - 20,000원


굴물회 (대) - 30,000원


생굴회 - 15,000원


굴숙회 - 15,000원


굴튀김 - 15,000원


굴파전 - 15,000원







굴에 대한 요리만 전문적으로 팔고 있구나를 바로 느낄 수 있는 메뉴 구성인데요.


점심시간에 가게 되면 대기줄까지 있을 정도로 그 인기가 대단하다고 하니 점심 시간에 방문할 예정이였던 분들이라면 참고하셔야겠습니다.


먼저 몇가지 메뉴에 대해서 안내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굴밥은 솥에다가 밥을 한 다음, 손님 앞에서 각자의 그릇에 덜어주신다고 합니다.


그리고 덜어진 그릇을 들여다보면 굴이 정말 아낌 없이 들어가있는 걸 확인할 수 있다고 하네요.


또한 굴을 넣고 솥에다가 해서 그런지 밥도 정말 맛있다고 합니다.


다음으로 굴파전 역시 굴이 어마어마하게 들어가 있다고 하는데요.


안은 촉촉하고 겉은 바삭한 것이 일품인데 초장에 찍어서 먹으면 그 맛을 더욱 배가 시켜준다고 합니다.


전체적으로 굴요리 전문점이라 그런지 무엇 하나 아쉬운 음식 없는 대체로 만족스럽다고 하니 가서 먹더라도 후회할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럼 이제 터가든의 영업 시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터가든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8시까지 영업을 하는데 쉬는 날이나 쉬는 시간은 따로 없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업 시간만 잘 체크체크하셔서 방문하신다면 생생정보 자연산 굴요리 한상을 맛있게 맛보실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터가든의 위치를 지도에 콕 찍어서 안내해드리며 이만 글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충남 보령시 천북면 홍보로 666



※ 메뉴 가격 및 영업시간은 업체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해당 가게와는 사업적 연관성도 없고 대가도 없는 개인적인 방송 프리뷰 임을 알려드립니다.